오홍균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 정수팀장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 지북정수장에 어마어마하고, 무시무시한 중 2들이 우르르 몰려왔다. 그들의 발걸음은 자유분방하며, 거칠 것이 없고, 깔깔거리고, 엄숙함이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들은 ‘꿈꾸는 아이들의 길라잡이’, 즉 ‘꿈길’을 통해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진로·직업체험을 하기 위해 이곳 지북정수장을 찾은 것이다.

꿈길 홈페이지(www.ggoomgil.go.kr)에는 이와 같이 직업현장에서 체험학습을 하며, 교과서에서 배우기 어려운 직업인의 삶과 열정을 체험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지북정수장)는 지난 2017년 6월 14일 교육부로부터 상수도분야 전국 최초로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인증을 받았다. 이에 ‘꿈길’내 체험처 및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학교와 매칭을 통한 맞춤형 진로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청주교육지원청(중등교육지원과)과 2018년 진로체험 운영방향을 논의하고,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긴밀한 업무협의를 가졌다. 진로체험교육은 청소년들이 일생동안 수행하게 될 일과 직업을 준비하고, 행복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특히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자유학기제가 더욱 확대된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행정기관도 ‘진로교육법 제19조’ 및 ‘진로교육법시행령 제9조’의 인증대상기관의 많은 참여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 이러한 교육기부를 통해 미래 세대의 진로체험을 위한 교육활동에 공헌하는 한편 지역사회에 기관 홍보 효과는 물론 체험처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의 직업 만족도도 증대될 것이다.

앞으로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 지북정수장에서 맑고 깨끗한 고품질의 수돗물 생산 과정과 중앙제어·감시실의 원격제거·감시, 시험실 수질측정·분석, 수돗물 시음 등 상수도 정수처리 전반에 대한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하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질 수 있기를 바란다.

아울러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는 우리지역의 보다 풍요로운 진로·직업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알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