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우리는 어려서부터 수없이 많은 교육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기본교육만 받더라도 꽤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어떤 사람은 평생을 교육시간에 투자하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 인생은 평생교육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을 받는 기간 동안 우리는 다양한 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사람은 경험이 중요하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으로부터 성공을 만들어가기도 한다. 경험이 부족한 사람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고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경험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다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모두 성공을 한다는 것은 아니다. 경험의 가치를 제대로 느끼고 만들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모두가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때때로 기회가 다가오길 기대한다. 하지만 기회는 기다린다고 오는 것이 아니다. 기회는 소극적이거나 수동적인 사람에게는 다가오지 않는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에게 기회는 다가오기 마련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유형은 참으로 다양하다. 무작정 기회가 다가오리라 기다리는 사람도 있고 자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기회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막연하게 생각하는 기회는 자신의 것이 될 수 없다. 계획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과 무계획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의미자체가 다르다. 살아가는 방식과 삶 자체 다르다.

똑같이 생긴 쌍둥이라도 삶은 다르기 마련이다. 모든 사람에게 기회가 다가오는 시기나 방법도 다르다. 그러기에 자기만의 독특한 삶의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기회를 만들어가는 자신만의 노력도 필요하다. 기회를 만드는 공식이 있다면 똑같이 대입시켜 풀어 가면 모든 사람에게 기회가 올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기회의 시기가 다르고 방식이 다르기에 기회의 공식은 존재할 수 없다. 다만 기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은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기회를 만드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또한 자신에게 다가온 기회를 잡는 것은 더욱 어렵다. 기회는 유형적인 것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무형의 기회가 더 많기 때문이다. 눈만 크게 뜨고 있다고 기회가 보이는 것이 아니다. 충분한 경험과 기회를 진정한 기회로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기운이 있다. 긍정의 기운이 가득한 사람도 있고, 부정의 기운이 가득한 사람이 있다. 긍정의 기운이 가득할 때 기회는 다가올 가능성이 큰 것이다. 부정의 기운이 가득할 때는 기회가 근처에 다가올 수 없다. 부정의 기운을 긍정의 기운으로, 작은 긍정의 기운을 커다란 긍정의 기운으로 만들 때 기회는 다가오는 것이다.

온 세상이 긍정의 기운으로 가득하다고 생각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기회를 만드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기회는 저절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만드는 사람의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