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의원 “표시값 정책 재검토”

판매중인 담배 절반 가량이 타르와 니코틴 성분 모두가 담뱃갑의 표시 수치보다 많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심재철(자유한국당)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담배 연기에서 타르와 니코틴 모두 표시 값보다 많이 나타난 제품은 전체 173종 가운데 82종(47.3%)으로 나타났다. 타르와 니코틴이 표시 수치보다 많이 나온 담배는 각각 148종(85.5%), 88종(50.8%)이었다.

제조사별로 보면 KT&G의 경우 77종의 담배 중 66종(85.7%)의 제품에서 타르가 표시된 수치보다 많이 나왔고, 46종(59.7%)에선 니코틴이 표시 수치 이상으로 검출됐다. 한국필립모리스(34종) 담배 가운데 타르와 니코틴이 표시 값보다 많이 방출된 제품은 각각 27종(79.4%), 7종(20.5%)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획재정부의 의뢰로 충북대 연초연구소가 지난해 실시한 ‘담배 성분 측정’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다.

심 의원은 “대부분의 제품이 표시보다 많은 타르와 니코틴이 검출됐는데 제재를 받지 않고 팔리는 것은 정부가 측정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허용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타르와 니코틴 함량이 높은 담배일수록 폐암 등 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고 사망률이 증가한다”며 “현재 판매되는 담배의 대부분이 유해성분 표시 값보다 측정값이 높게 나타난 만큼 정부는 현행 담배의 유해성분 표시 값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