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의원, 일본금연학회 연구자료 공개
“일반담배보다 간접흡연 위험성이 더 높아”

아이코스(IQOS) 등 궐련형 전자담배도 궐련 담배와 같이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국회도서관에 아이코스의 위해성 관련 국제 분석자료의 수집을 의뢰해 분석한 결과를 10일공개했다.

심 의원실에 따르면 일본금연학회에서 지난해 나온 ‘새로운 담배에 대한 일본금연학회의 견해’ 자료는 “아이코스가 건강 위험이 적고 간접흡연의 위험이 없는 것으로 오인되고 있지만 궐련과 마찬가지로 발암물질 등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와 주위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자료는 오히려 궐련형 전자담배가 궐련담배에 비해 간접흡연 문제에서 위험성이 더 높다고 경고한다.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연기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피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도 아이코스에 대한 우려섞인 연구결과가 보고됐다.

스위스 베른(Bern) 대학의 레토 어어(Reo Auer) 박사는 아이코스는 일산화탄소,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s),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 등 암과 관련된 화학 물질을 방출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의학협회가 발행하는 의학전문지 자마인터널메디신(JAMA Internal Medicine)의 미첼 카츠 박사(부편집장)도 “가열식 담배도 발암 물질을 주위에 유출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의 사용은 비흡연자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정부는 소비자가 새로운 담배에 대한 올바른 유해성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조속히 조치해야 하며 유해성을 낮게 표시 광고하는 경우 즉각 제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심 의원은 아이코스가 국내에서는 태우지 않는(Heat-Not-Burn) 담배라는 이유로 전자담배로 분류되어 담배법 적용을 받지 않는 것에 대해 “담배잎을 말아서 만든 것으로 일반 담배와 동일하게 취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이코스 제조사 미국 필립모리스는 그동안 아이코스에는 표준담배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비교해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이 평균 90~95% 적게 포함돼 있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필립모리스에서 실험에 사용한 ‘표준담배’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이 아니라, 연구용으로 만들어진 담배라는 점에서 유해성을 은폐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이코스의 유해성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시행되지 않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8월부터 유해성 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힌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