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의견 수렴 위해 천주교 방문
김희중 대주교 “반대 모습에 국민 오해 없길”

▲ 김동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를 예방,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와 인사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 시행되는 종교인 과세를 앞두고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달 31일 천주교를 방문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를 만나 30분 가량 비공개로 면담했다.

김 부총리는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종교인 과세를 시행하게 된다면 종교 활동이나 사회복지활동 등에 전혀 지장이 없게 하겠다”며 “오히려 예산 측면에서 각 종교계의 여러 활동을 지원해 주는게 있으니 그런 일을 많이 하게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천주교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인, 모든 근로자들이 마찬가지인데 일정 소득 이하의 종교인들에게는 근로장려금(EITC)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가능성이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994년부터 이미 소득세를 내고 있는 천주교에서는 종교인 과세를 지지하는 입장이다. 이날 김 대주교는 비공개 면담에서 “일부 다른 종단에서 종교인들이 과세에 대해 반대하는 모습으로 비춰져 국민들이 오해가 있을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고 김 부총리는 전했다.

이날 면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처음 만난 김 부총리와 김 대주교는 서로 두 손으로 잡고 악수한 뒤 ‘상석(上席)’을 양보하는 등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였다.

김 대주교는 먼저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경제에 있어서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경제가 돼야 한다. 그런 면에서 잘 해주리라 믿는다”고 덕담을 건넸고, 김 부총리도 “사람 중심의 지속경제정책을 목표로 삼고 있고 그런 관점에서 경제 사회정책을 넓게 이해해줘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전날 불교계와 이날 천주교를 찾은데 이어 앞으로 개신교와 원불교 등 다른 종단을 추가로 찾을 예정이다. 그는 “과세를 지지하는 곳만 먼저 가는 것은 아니고 시간이 맞는 곳으로 간 것”이라며 “종교계에서 시간을 맞춰주면 겸허하게 갈 것이다. 앞으로 7대 종단 모두 시간을 내주는 대로 뵐 생각”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