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변화시켜 준다면 인생이 달라진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굳은 의지와 실천정신이 뒤따라야만 한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으로만 그치고 있다. 습관을 바꾸면 분명 좋은 일이 생긴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일은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이전의 삶과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한 살이라도 더 어린 나이에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성공적인 인생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지녀온 습관을 바꾸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하루아침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는 것은 무리가 뒤따를 수 있다. 습관을 변화시키는데도 계획이 필요하고 단계가 있는 것이다.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부지런한 삶의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아침형 인간이 되면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여유있게 활용할 수 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하루가 여유롭다. 이런 습관은 하루하루를 여유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가져다준다. 시간이 있다는 것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와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 시간이 결국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습관을 바꾸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뒤따라야만 한다. 좋은 습관은 짧은 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중도에 포기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람은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데 작은 변화에 만족하기도 한다. 작은 습관 하나가 엄청난 변화와 성공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보잘것없는 습관이라고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인생을 발전시키는 일은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

어느 누구에게나 인생은 소중한 것이다. 그 소중한 인생을 어떻게 펼쳐나갈지는 자신만이 알 수 있다. 자신의 판단이 부족하다면 주변의 멘토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멘토는 자신에게 희망을 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삶의 변화를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멘토의 역할이다. 멘토가 없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멘토를 만들어 보자. 혼자보다는 둘의 생각이 훨씬 가치 있고 더 커다란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멘토를 만들 수 있음에도 활용하지 않는다면 참으로 어리석은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습관을 바꾸는 일은 참으로 쉽지 않다. 하지만 변화하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혼자가 아닌 둘이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멘토의 활용이다. 자신이 변화하고 싶다면 누군가 멘토가 되어 변화의 길로 이끌어 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