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 전반기 최고 구종…피안타율 1할 이하

오는 15일 올스타전으로 전반기를 마감하는 ‘2017 타이어뱅크 KBO 리그’. KIA가 거침없는 기세로 1위를 질주한 가운데 각 팀들은 13일 경기를 끝으로 가을야구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잠시 접고 짤막한 휴식기에 들어간다.

올해 프로야구는 당초 스트라이크존이 확대되면서 최근 기승을 부렸던 타고투저 현상이 다소 완화될 조짐을 보였다.

하지만 타자들이 존에 적응하는 가운데 차츰 존이 예년처럼 넓어지면서 타고투저가 슬그머니 리그를 지배하는 모양새다.

12일까지 KBO 리그 전체 타율은 2할8푼6리로 지난해의 2할9푼에 거의 근접했다.

전체 평균자책점(ERA)도 4.97로 지난해 5.17을 따라잡을 태세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그럼에도 투수들이 이런 타고투저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주무기는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 타자들의 허를 찔러 위기를 넘기는 필살기는 그래도 있다는 것이다.

과연 전반기를 앞둔 올 시즌 최고의 구종은 무엇일까.

올해 가장 위력적인 구종은 NC 에이스 에릭 해커의 ‘명품 커브’다. 스포츠 기록 데이터베이스 업체 스포츠투아이에 따르면 11일까지 해커의 커브는 피안타율이 1할도 되지 않았다. 7푼7리로 규정이닝을 채운 투수 중 10타수 이상 타자들을 상대한 구종 가운데 가장 피안타율이 낮았다. 

해커는 올 시즌 16경기 등판, 8승3패 ERA 2.93을 기록 중이다. 다승은 5위지만 ERA와 전체 피안타율(2할5푼1리)은 3위다. 이런 해커의 기록에 힘을 주고 있는 구종이 커브인 셈이다. 피안타율이 1할도 되지 않는 마구였다.

올해 피안타율 2위 구종도 커브였다. LG 주장 류제국도 커브 하면 둘째 가라면 서럽다. 피안타율이 1할2푼5리에 불과했다. 올해 LG 투수 중 최다승(7승5패)을 달리는 류제국을 지탱하고 있는 구종이다. 류제국의 전체 구종 피안타율은 2할5푼4리로 7위다. 

LG의 잠실 라이벌 두산 투수의 커브도 만만치 않다. 좌완 에이스 장원준의 커브도 피안타율이 1할2푼9리밖에 되지 않았다. 장원준의 피안타율은 2할5푼3리로 전체 6위다. 류제국과 같은 7승5패를 기록 중인 장원준에게 빼놓을 수 없는 구종이다.

SK 우완 문승원의 필살기 포크볼도 위력적이었다. 피안타율이 1할5푼에 불과하다. 올해 문승원은 3승6패 ERA 4.56, 피안타율 2할9푼6리로 다소 고전하고 있다. 그럼에도 ‘비룡 군단’ 선발진의 한 축을 지키고 있는 이유는 직구처럼 오다 뚝 떨어지는 포크볼 때문이다. 

문승원의 팀 동료이자 떠오르는 잠수함 투수 박종훈의 주무기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 역시 커브다. 피안타율이 1할5푼3리로 전체 투수들의 구종 중 ‘톱5’ 안에 들었다. 박종훈은 올해 8승4패 ERA 3.84를 기록하며 SK 마운드의 핵심으로 활약 중이다. 피안타율은 2할5푼7리. 지면에서 5cm 위에서 뿌리는 공이 위력을 보이는 데는 커브도 톡톡히 한몫을 한 셈이다. 

피안타율 ‘톱5’에 든 구종은 4개가 커브였다. 슬라이더와 포크볼, 특히 최근 컷패스트볼 등 다양한 변화구들이 투수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역시 커브가 변화구의 대명사임을 다시금 입증한 셈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