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폭염대응 종합대책 추진
재난도우미·무더위 쉼터 지정 등

충북 영동군은 이달부터 9월 말까지를 폭염 대책 기간으로 정해 무더위로 인한 피해 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안전관리과장을 팀장으로 안전관리과, 주민복지과, 군 보건소 담당 공무원으로 구성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폭염 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 팀은 비상연락망 구축, 재난도우미 지정, 폭염 정보 전달 체계 구축, 무더위 쉼터 지정 운영 등을 맡는다.

군은 영동소방서, 청주기상지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인명 피해와 주민 불편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냉방시설을 갖춘 경로당, 마을회관, 읍·면사무소 등 308개소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주민들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독거노인·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가구 방문 등을 통해 직접 건강을 살피고, 각 보건지소·진료소와 연계해 유기적인 관리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노인돌보미, 건강보건 전문인력, 사회복지사, 이장 등 422명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도 운영해 폭염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노인 건강관리에도 힘쓰기로 했다.

지난해 길거리 신호등에서 보행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신호대기 그늘막’도 면 지역까지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각종 교육과 회의를 비롯해 현수막, 마을앰프, SNS, 리플릿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폭염 대비 행동요령도 사전 주지시킬 방침이다.

1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폭염특보가 발령되고 주민 행동요령이 담긴 재난문자가 발송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