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꿈을 꾼다. 무엇이 되고자 하는 꿈을 꾸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누구나 성공을 꿈꾼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려 노력한다. 성공한 사람은 분명 보통 사람들과 다른 점이 있다. 그 장점을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이나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삶의 변화가 오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은 인간관계를 맺을 때 자신에게 유리한 관계만을 고집하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이런 사람을 가리켜 이기적인 사람이라 한다. 하지만 그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지녀야만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사람을 만날 때 맹목적으로 아무런 이유 없이 그저 좋아서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도 있다. 세상은 이런 사람 저런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공동체 사회다. 그러기에 혼자서만 살아갈 수 없는 것이다.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얻어지는 간접경험도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된다.

사람팔자는 미리 정해져 있지 않다. 지금 상대방이 높은 지위에 있지 않고 가진 것이 없다고 업신여기지 말아야 한다. 지금 살아가는 모습이 약해 보인다 할지라도 진정성과 끈기,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뒤따른다면 언젠가는 또 다른 멋지고 강한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인생의 행복과 불행이 늘 함께 교차하듯이 위치도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소중한 인간관계는 지위나 부가 아닌 따뜻한 가슴과 서로 통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유명한 성공학자인 나폴레온 힐은 “성공하는 사람은 이미 성공한 사람에 대해 칭찬의 말을 하고, 실패한 사람은 성공한 사람에 대해 비난의 말만 한다”고 했다. 자신의 입에서 나오는 말 한마디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이왕이면 우리는 긍정의 말을 사용해야 한다. 긍정의 말이 자신과 주변을 긍정의 에너지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는 표현에 익숙하지 못하다. 좋으면 좋다고 표현해야 하며 고마우면 감사하다는 표현을 해야만 한다. 미안한 일이 있으면 미안하다고 사과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성이 있는 사람이다. 감사한 일이 있거나 미안한 일이 있어도 표현하지 못하면 상대방은 나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한다. 우리는 표현에 익숙한 삶을 살아야 한다.

자기표현을 잘하는 사람은 무언가 다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자리에서도 당당하게 표현할 줄 안다. 머뭇거리거나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다. 리더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구성원들과의 소통 공감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표현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표현을 잘하고 소통과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의 주변에는 사람이 많이 있기 마련이다. 인간관계를 잘 맺고 싶다면 이제부터라도 자기표현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