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원 청주 흥덕署 복대지구대 순경

‘아폴로’, ‘쫀드기’, ‘꾀돌이’ 유년시절 학교 앞 매점에서 단 몇백원으로 친구들과 수다를 떨며 한번 쯤 먹어본 추억의 불량식품이다. 이러한 추억의 과자들도 불량식품이라고 부르지만, 경찰이 불량식품 근절에 힘쓰고 있는 요즈음에는 위해식품도 불량식품이라 칭하고 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근절돼야 하는 불량식품이란 무엇이고, 우리가 자주 접하는 식품으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불량식품이란 허위과대광고제품, 유통기한 경과 제품, 원료명 및 원산지 미표시 제품, 포장이 파손된 제품, 허가관청 이외의 기관으로부터 허가 받았다는 표시가 돼있는 상품 등을 칭한다.

먼저 소고기의 경우, 한우는 선홍색을 띄면서 윤기가 흐르는 것이 특징이고, 육색이 검붉거나 지방이 노란색이면 호주산 소고기의 특징이다. 또한 중국산 고기의 경우에는 사육 때부터 각종 약물에 노출되어 있는데, 고기 판매자들이 고기를 비싼 값에 판매하기 위해서 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 화학물질을 사료에 섞어서 가축에게 주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중국산 고기의 섭취를 반드시 피해야만 한다.

다음으로 생선 중에서도 조기의 경우, 눈 주위가 노랗고, 입술색이 붉으며, 머리에 다이아몬드 표시가 있으면 서해의 조기로 볼 수 있다. 또한 배가 선명한 황금색인 것이 국산 생선의 특징이다. 특히, 중국산 조기의 경우에는 냉동상태로 유통이 되기 때문에 머리에 다이아몬드 표시만 확인 한다면 중국산 조기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과일의 경우, 색이 선명하고, 흠집이 없으며, 크기가 크고 묵직할수록 당도가 높고 수분이 많은 과일이다. 그리고 과일을 구매하기 전에는 꼭지까지 꼼꼼하게 살필 필요가 있는데, 꼭지가 시들지 않고, 과일 고유의 색상을 잃지 않은 것이 맛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중국산 과일과 야채는 농약 성분이 잔류해 있고, 인체에 치명적인 화학약품을 과다 사용해 소비자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기 때문에, 구매할 때에는 중국산 과일과 야채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이밖에도 건강기능식품을 원가보다 너무 저가로 구매했을 경우에는 ‘한국임업진흥원’의 품질검사합격증 부착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할 것이다. 유통기한 위조·변조 식품, 허위·과대광고 식품, 함량을 허위 표시한 식품,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식품 등 불량식품을 위협을 덜 받기 위해서는 유통기한과 같은 부분을 조금만 확인하고 구매하면 올바른 먹거리를 통해 조금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불량식품을 발견할 시에는 반드시 1399로 신고를 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