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선형 청주시 체육진흥과

“운동. 그 고통스런 짓을 왜 하냐구? ‘DONE’, 즉 해냈다는 성취감 때문이지.

땀을 흘리며 성취감을 느끼는 일, 인생을 정말 잘 살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몇 안 되는 일 중 하나다.”

요즘 인상적인 카피 문구다.

근육이 찢어질 듯한 고통으로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운동은 그 자체로 우리 건강에서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작심삼일 실패에 가장 큰 좌절을 안겨주는 운동, 말로만 운동장을 뛰고 헬스로 몸매를 다져 나가지만 마음 속엔 늘 운동으로 건강한 삶을 꿈꾼다.

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운동이 부족한 경우 만성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조기 사망, 비만, 심장질환, 고혈압, 골다공증, 우울증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반면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면 근골격계 강화와 체중조절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 자신감 획득, 원만한 대인관계 등 심리적인 효과까지 얻게 된다.

뿐만 아니라 면역에 관련된 세포수도 늘어나 면역력이 높아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올해도 우리 청주시는 시민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건강한 사회통합 추진을 위해 각종 생활체육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체육교실, 생활체육광장, 신나는 주말 생활체육학교, 국민체력100, 성인 비만탈출 성공교실, 충청북도 종단 대장정, 직지스포츠클럽 등의 사업을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한 공원, 복지관, 공공시설에 전문생활 체육지도자를 배치·운영해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생활체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체육 시설 개방, 자원 봉사단 운영, 유아체육 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체육 활동을 적극 돕고 있다.

또한 유·청소년을 위한 활동으로 청주시 I-리그, 어린이 체능교실, 유·청소년 방과 후 스포츠교실, 저소득층 대상 스포츠강좌이용권 등을 통해 유·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건강한 청소년 육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각종 전국대회 유치와 참여도 우리 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기대를 높여준다. 

청주시는 청원생명쌀 대청호 마라톤대회, 직지배 전국 배드민턴대회, 청원생명쌀 전국 족구대회, 직지배 전국 테니스대회, 직지배 전국 이순 테니스대회, 청원생명쌀 전국 풋살대회 등 각종 전국 대회를 유치하여 직지의 고장 청주를 널리 알리고 홍보 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충북도민체육대회, 충청북도 생활체육대회, 어르신 생활체육대회, 여성 생활체육대회 등 각종 생활체육대회에 참여하여 청주시 체육의 위상을 높이고 시민들의 즐거운 기대에 부응할 것이다.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삶에 한 발 더 다가가 보는 건 어떨까. 조금만 고개를 돌려 우리와 함께 하는 생활체육을 즐겨보자. 마음 속 건강한 삶이 현실이 되어 즐거움을 선물해 줄 것이다.

땀을 흘리며 건강함을 느끼는 일, 인생을 정말 잘 살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몇 안 되는 일 중 하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