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윤 충북 청주시 행정지원과 민원팀

민원실에 근무하다 보면 수많은 민원인을 만나게 된다.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부터 앳된 얼굴의 학생들까지…. 모든 민원인의 공통점은 없는 시간을 쪼개어 민원실을 방문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방문자의 10명 중 3명은 실제로 행정기관에 방문할 필요가 없는 민원을 가지고 온다.

주민등록 등·초본, 토지대장, 지적도, 지방세 관련 증명서 등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제증명 발급은 물론 각종 인허가 신청 혹은 나의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각종 증명서의 허위발급 사실 및 주정차 관련 과태료 부과 여부까지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급박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없는 시간을 쪼개어 기관을 방문 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정보가 있다. 바로 인터넷 ‘민원24’ 사이트이다. 검색창에 ‘민원24’를 검색 후 간단한 회원 가입과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전입신고를 비롯한 5천여종의 민원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주민등록 등·초본 등 1천208여 종의 증명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고, 1천여종의 인·허가 신청이 가능하다. 인감 및 등·초본 등의 민감 정보 발급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고 건강검진일, 자녀의 예방접종일, 운전면허 갱신기간 및 각종 세금의 체납 등 각종 생활 정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을 위한 민원실’이다.

어떤 기관의 민원실에서 이렇게 방대한 양의 업무를 대기시간 없이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해결해 줄 수 있을까? 바쁜 현대인을 위한 최적의 행정서비스라 할만하다.

오늘부터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 우리 집의 작은 민원실을 꾸려 보는 건 어떨까? 시간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처 몰랐던 유용한 정보들이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