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정 청주 상당구 세무과 주무관

‘목소리 큰 놈이 이긴다’라는 옛말이 있다. 이 말은 한국사회 대부분에서 적용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교통사고 현장에서도 관공서에서도 심지어 도서관에서도 필요하면 목소리를 높인다. 사람들이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눈앞에 있는 사람을 이기고 내 이익을 챙겨야 하는데 말발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영국의 시인이자 평론가인 새뮤얼 존슨은 “사람들은 자신의 논리가 빈약하다고 느낄 때 목소리를 높인다”고 말했을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지켜야하는 4대 의무가 있다. 근로의 의무, 국방의 의무, 교육의 의무 그리고 마지막으로 납세의 의무가 그것이다. 누구든지 의무를 반기는 사람은 없다. 그 중에서도 특히 납세의 의무를 반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세금을 거둬들이는 세무과에서는 내야할 세금을 줄이거나 안 내려고 큰소리치는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얼마 전 한 민원인이 중고매매상사에서 차를 취득하면서 ‘지방세특례제한법’ 규정에 의거 취득세를 감면받고, 1년 내에 차를 매각해 정해진 법 규정에 따라 감면받은 취득세를 추징당했다.

납세고지서를 받아본 민원인분은 이게 뭐냐며 나에게 전화를 걸어왔고 규정을 설명했더니, 차를 매각한 이유가 차에 문제가 있어서 판매자에게 반품 한 것이라고 했다. ‘지방세법’ 규정을 설명했지만 민원인은 오히려 나에게 소리를 지르면서 화를 내고 욕설까지 했다.

이렇듯 다른 곳에서는 안 될 이야기를 공무원에게는 소리치고 항의하면 다 들어줄 것 같은 이미지가 아직까지도 만연되어 있는 듯하다. 이 항의를 받고 나는 온몸에 힘이 쫙 빠졌지만 민원인에게 ‘지방세법’에서 규정한 세금의 구제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조세심판원 판례 등을 비롯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안타깝지만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잠시 후 민원인은 화난 감정을 추스르고 추징규정을 받아들이고는 세금을 납부했다.

공무원이 하는 일은 법의 규정을 따르는 일이다. 법의 규정에 없는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공무원은 없으며, 흔히 말하는 융통성이라는 것도 법의 테두리 안에서 발휘하는 것이다. 하지만 법의 규정에서 허용하는 경우라면 아주 작은 목소리도 공무원은 귀 기울여 들어줄 것이다.

‘목소리 크면 이긴다’는 옛말이며, 공공장소에서 목소리를 조금만 높여도 남의 눈총을 쉽게 받는다. 이제는 목청을 높여 자신의 목소리를 자랑하기 보다는 목소리에 닮긴 인격과 지성을 자랑하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