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일 김진표 재경부 세제실장을 재경부 차관에 기용하는 등 차관(급) 21명을 교체하는 대폭적인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 관련기사 3면

김 대통령은 `3.26 개각’에 이은 후속인사로 단행된 이번 차관급 인사에서 통일부 차관에 김형기 통일정책실장을 승진 발탁하고 외교통상부 차관에 최성홍 주영대사를, 국방차관에 권영효 전 국방부 조달본부장을 각각 기용하는 등 외교.안보팀 차관을 전원 교체했다.

이와 함께 행자부 차관에 정영식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임명하고 과학기술부 차관에 유희열 기획관리실장, 문화관광부차관에 윤형규 주 오사카 총영사, 산업자원부 차관에 이희범 자원정책실장, 보건복지부 차관에 이경호 기획관리실장, 건설교통부 차관에 조우현 차관보를 각각 승진 기용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김송자 서울지방 노동위원장을 노동부 차관에 임명함으로써 사상 처음으로 여성을 차관에 발탁했다.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유지창 민주당 정책전문위원, 법제처장에는 정수부 차장, 국가보훈처장에는 이재달 전 국방부 특명검열단장,비상기획위원장에는 이재관 전 1군사령관이 각각 기용됐다.

김 대통령은 또 관세청장에 윤진식 주 OECD 대표부 공사, 병무청장에최돈걸 전 합참 전력평가본부장, 농촌진흥청장에 서규룡 농림부 차관보, 중소기업청장에 최동규 강원도 정무부지사, 철도청장에 손학래건교부 광역교통기획단장, 중앙공무원교육원장에 김병호 국무조정실 총괄조정관을 승진 기용하는 등 외청장 인사도 단행했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전문성과 업무능력, 성실성, 공직에 대한 사명감을 인선기준으로 삼았으며 장관과의 출신학교와 출신지역도 배려했다”면서 “현장관의 뜻과 중앙인사위원회의 건의 내용이 크게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번 인사에선 공직사회의 사기진작을 위해 전체 차관급 인사21명 가운데 14명을 내부에서 승진시켰다”면서 “특히 사상 처음으로 여성차관을 발탁한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