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 강사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많은 지역에서 사라져가고 있다. 바깥놀이는 아동의 인지, 신체,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 기술 발달영역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바깥놀이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TV나 컴퓨터 앞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고, 낯선 위험과 거리에서 발생하는 교통안정에 대한 걱정 때문에 부모들은 실내에서 아이들을 돌보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깥놀이의 쇠퇴는 학습 효과의 많은 손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낯선 위험과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서 자녀들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바깥놀이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바깥놀이의 감소는 운동장애, 천식, 비만과 학습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실내놀이보다 바깥놀이의 가장 큰 장점은 신선한 공기뿐만 아니라 부모나 성인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다. 어른들이 주위에 없을 때, 친구들을 괴롭히고, 조롱, 야유, 욕할 때, 부모나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음운, 어휘, 문법과 구문 같은 복잡한 음성과 언어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고, 사회 참여와 우정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발달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게다가 바깥놀이 환경은 자녀가 놀이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놀이 장비(도구)는 도시, 교외 및 시골 놀이터에서 사용되는 것들이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도시 놀이터의 특성은 여러 문제가 있다.

도시 놀이 공간은 제한돼 있고 이것이 공간 부족의 원인이 된다. 또 다른 문제는 놀이감의 부족, 안전하지 않고, 나이에 적합하지 않은 놀이 장비들이 문제이다. 도시 지역에서 대부분의 공원과 학교 운동장들은 사회적이고 신체적인 놀이에 초점을 두어 설계돼야 한다. 즉 놀이 도구로서 물, 모래 영역, 등산 영역, 만들기 영역, 요리를 위한 영역, 줄타기, 정원, 정원 가꾸기 도구, 자연 영역과 토기에서 말에 이르는 동물 등을 포함한다. 교외 놀이터에는 도시 놀이터와는 달리 좀 더 창의적이고 안전한 놀이 환경을 개발해야 한다. 이런 변화는 지역사회나 자원봉사자의 지원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시골 놀이터는 아이들의 놀이를 위한 가장 자연스런 장소이다. 등산, 물, 모래, 진흙과 연못 등을 포함하고 있는 시골 놀이터는 아이들의 놀이를 위해 요구되는 풍부하고 실제 재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골 놀이터는 적절한 놀이 장비(도구)를 위한 정원, 나무, 작은 숲과 과수원을 제공한다. 환경으로 형성된 이러한 것들은 아동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부모들이 자녀들이 바깥놀이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비록 날씨가 나쁠지라도 유아들이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밖에서 놀도록 격려한다. 아이들은 모든 종류의 날씨를 경험할 필요가 있다. 나쁜 날씨일지라도 적절한 복장을 착용하고 밖에서 놀도록 허용한다.

△자녀들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 자녀들에게 낯선 위험과 교통안전 기술을 가르치고 비상시에 대한 대처방안을 가르친다. 자녀들이 주변 환경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녀들과 함께 교외를 산책하고 즐기는 방법을 가르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