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사람들은 누구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꾼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아지길 기대하며 자신의 인생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안정적인 삶을 갈망한다.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희망일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결코 쉽지 않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살고 싶은 대로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인생이다. 때로는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는 전혀 다른 길로 가기도 한다. 그것이 바로 인생이다.

사람이 하는 일에 불가능은 없다. 무엇이든 강한 의지를 가지고 살아간다면 무슨 일이든 이룰 수 있다. 다만 끈기와 인내심이 얼마나 강한가, 아니면 자신이 하는 일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였는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최선을 다하지 않고 이루고자 한다면 그것은 과욕인 셈이다.

우리는 늘 오늘보다 내일을 기대하며 살아가고 있다. 사람에게 희망이 없다면 살아가는 이유가 없게 된다. 그런 기대감이나 희망이 있기에 오늘의 어려움과 고통도 참고 견디어내는 것이다. 노력은 자신을 배반하지 않는다. 다만 결과가 빨리 나타나는가 아니면 천천히 나타나는가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시간은 참으로 빠르게 흘러간다. 세월의 빠름을 늘 아쉬워하지만 우리의 능력으로서는 시간을 멈추거나 늦출 수는 없다. 시간활용을 제대로 잘하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시간이 흐름을 안타까워하는 것보다 시간을 다스리는 지혜를 터득해야 한다. 시간은 늘 흐르고 잠시도 멈추지 않기에 인생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

분명 사람의 능력이나 지혜는 무한하다. 그 능력을 더욱 가치 있고 발전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능력자와 무능력자의 차이는 결코 커다란 것이 아니다. 자신의 마인드와 가치관, 그리고 노력 정도가 다를 뿐이다. 능력 있는 사람은 어떤 문제에도 두려워하거나 어려워하지 않는다.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또한 적극성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능력자의 자세인 것이다.

하지만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주변여건이나 환경을 탓하기가 쉽다. 시도해 보지도 않고 미리 겁부터 먹고 포기하고 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 바로 시도하지 않고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다.

목숨 걸고 무엇인가를 시도한다면 반드시 이룰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목숨 걸어야 할 일에 목숨을 걸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강한 의지와 내성이 부족한 것이다. 이루고자 하면 이루게 되어 있다. 모든 것은 자신의 내면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마음이 강하면 반드시 이룰 것이다. 우리는 지난 과거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과거가 다시 현실로 돌아올 수 없다. 물론 지난 시절에 대한 아쉬운 마음은 가질 수 있다. 지난 시절의 경험은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지난 경험이 앞으로의 인생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하루빨리 미련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지금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