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호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침구·재활4과 교수

요즘 스마트폰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많은 시간동안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신체 여러부위에 문제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손목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보면 수근관 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근관이란 손목 앞쪽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입니다. 이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 여기를 통과하는 정중신경이 눌려서 정중신경의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최근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손을 혹사시켜 발생빈도가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정중신경의 지배 영역인 엄지·검지·중지 및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특히 밤에 심해지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손 저림 및 감각 저하를 넘어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나기도 하며,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쓰는 것과 같은 운동마비 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자가 검사방법으로는 신경 타진 검사와 수근 굴곡 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신경 타진 검사는 손목 부위를 두드릴 때, 수근 굴곡 검사는 손바닥을 안쪽으로 향하여 손목을 약 1분 동안 심하게 꺾었을 때, 해당 부위에 위에서 설명한 통증과 이상 감각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수근관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방치하게 되는데, 적절한 치료 없이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손목 부위의 통증이 심해지고 손의 감각이 저하되는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수근관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치료에 대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효과가 좋은 편이며, 이에 대한 논문들도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손목에 직접 자침하여 전침자극을 주고, 소염·진통 작용이 있는 약침·봉약침 시술, 추나요법 등이 효과가 좋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