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국회의원 협력 통해 역량 결집 필요

특별취재팀

17대 총선이 막을 내림에 따라 그동안 총선 열기에 가려 있던 지역 현안 해결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선 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총선 분위기에 묻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주요 현안이 정체 상태에 있는 데다 지역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대형 국책사업들도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우선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계획은 지난해말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 대선 공약사업에서 공식적인 정부 정책으로 전환된 데 이어 각 후보지별 비교·검토를 거쳐 오는 연말까지 입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어서 어느 현안보다 비중이 크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 유치를 위해 도내 자치단체는 물론 관련 사회단체, 주민들의 역량을 결집하는 한편 유치 당위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오는 10월 충북에서 열리는 85회 전국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준비 작업의 박차도 총선 이후 주력해야 할 현안이다.

체전 준비 과정에서 도출된 지역별 경기 배정과 경기장 건설 차질 우려 등 당면 문제점 해결에 힘쓰는 동시에 이번 체전이 지향하는 ‘화합·환경·첨단·문화체전’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은 물론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가 요구된다.

지역 최대 현안으로 부각됐다 정부의 선정 연기로 주춤해진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설정 문제도 간과해선 안된다는 지적이다.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과 연계한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나 기존 연구용역기관의 용역 결과가 충북지역에 불리하게 나온 만큼 오송역 유치를 위한 설득력 있는 논리 개발이 선행돼야 한다.

최근 정부가 오는 2013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재개 방침을 발표한 태권도공원 조성 사업 역시 충북지역에 유치될 수 있도록 그동안 휴면 상태에 여론 결집과 대안 마련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현안은 침체를 거듭하며 파탄지경으로 치닫고 있는 서민경제의 활로 타개다.

치솟는 소비자물가와 위축된 소비심리를 완화시켜 서민경제 부양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종합적 대책 외에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들의 자체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9%를 웃도는 청년실업의 위기감 완화와 4%대에 육박하는 전체 실업률 경감책 등 ‘실업공화국’ 탈피를 위해선 형식적이고 임시방편에 불과한 현 실업대책을 대폭 개선, 실질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이 시급하다.

이밖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정책 추진과 민원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각종 시책사업의 해결 등 총선 열기에 밀려나 있던 크고작은 현안 해결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를 위해선 일선 자치단체와 유관기관은 물론 17대 총선으로 제도권에 진입한 정치인들의 초당적 협력 체제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견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