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 강사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놀이를 사랑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한 것들을 놀이에 반영한다. 아이들의 놀이는 사물을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존의 학습을 통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강화하는 방법이다.

아이들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누구와 놀이를 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의 의사표현이 서투른 유아기의 놀이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아동 발달에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나 유아교사들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학습과 발달을 확장하고 풍부하게 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 학습의 가장 큰 후원자이다. 부모는 자녀가 인지, 언어, 신체, 사회정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많은 놀이시간을 자녀에게 제공할 수 있다. 다음은 부모가 알아야 할 놀이만이 가지는 몇 가지 특징들이다(Bongiorno, 2913).

△놀이는 활동적이다:아이들은 자신의 놀이에 몸과 마음을 다 사용한다. 그들은 환경, 재료 및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한다. 즉 아이들은 차 세차 놀이와 같은 가장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사교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놀이도 필요하지만 때때로 혼자 놀이할 필요도 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아이들은 시장놀이를 통해 비 형식적인 수학이나 문제 해결능력과 같은 인지 기술을 발달시키고 블록 놀이나 운동장에서 뛰어 놀면서 아이들은 신체적 능력을 발달 시킨다. 게다가 음식점 놀이는 메뉴를 만들면서 철자 학습이 이루어 진다.

△놀이는 모험적이다:놀이는 아이가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상적 요소는 아이들이 위험을 감수하도록 격려하는 안전 망을 제공한다.

△놀이는 건강하다:놀이는 아이들이 강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최근 운동 부족으로 인해 비만 아동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놀이는 아동의 비만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놀이는 다양한 아동 발달을 돕는다: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정보나 지식을 공유한다. 자신들의 의사전달 방법과 재미있고 신나고 놀이를 통해 유머 감각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의 의사 전달 방법은 언어적 비언어적이고, 간단하고 복잡하다.

△놀이는 상징적이다:아이들은 놀이를 할 때 상상하고 가장을 한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 감정과 역할을 시험해 본다. 놀이는 아이들이 과거를 재현하거나 미래를 연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쓰기와 읽기를 하기 전부터 놀이를 통해 읽기와 쓰기 같은 기술을 놀이에 포함 시킬 수 있다.

△놀이는 스트레스를 줄인다:놀이는 아이들이 정서와 경험을 표현 하도록 해 정서적 성장을 돕는다. 놀이는 기쁨이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출구를 제공하다. 위와 같은 놀이는 아이들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를 제공한다. 유아기 때부터 형식적 학습에 노출되어 놀이보다는 각종 학원 의자에 앉아 보내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의 부모들이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