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중앙수사부(김대웅 검사장)는 30일 문민정부 시절 개인휴대통신(PCS) 사업자 선정 비리와 관련, 미국으로 도피했다 이날 자진귀국한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임의동행, 밤샘조사를 벌였다.
/ 관련기사 3면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PCS 사업자 선정 방식 및 청문심사회 배정방식 변경 이유 △사업권을 딴 LG텔레콤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았는지 여부 및 경위 △김영삼 전대통령의 차남 현철씨와 김기섭 전 안기부 운영차장 등 배후 실세의 관련 여부 등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이와 관련, 정장호 LG텔레콤 전 부회장 등 PCS 사업자 관련 업체 간부들을 소환, 조사했다.

정 전 부회장은 그러나 “이씨에게 돈을 준 적이 없으며 과거 검찰 조사때나 청문회때도 돈을 준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며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고 LG측이 전했다.

검찰은 이씨의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혐의 부분에 대해 조사를 마무리, 오는 4월1일 오전까지 신병 처리 문제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의 수사 관계자는 “이씨의 관련 혐의에 대해 1일 오전까지 계속 조사할 가능성이 높고 혐의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신병 처리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정통부 장관 재직 당시인 지난 96년 PCS 사업자로 선정된 LG텔레콤으로부터 사업자 선정 대가로 차·가명 계좌를 통해 3천만원을 받은 혐의와 PCS 사업자선정 배점 방식을 특정업체에 유리하도록 일방 변경하는 등 직권을 남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는 앞서 이날 오전 일본 나고야발 서울행 JAL983편으로 낮 12시께 인천국제공항에 내린뒤 “검찰에서 상세히 밝히겠다”고 말하고 대기하던 검찰 수사관들과 함께 대검청사로 향했으며 대검청사에 오후 1시27분께 도착, 조사실로 직행했다.

이씨는 최근 병원에 입원한 모친의 병세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수차례 귀국을 시도해 왔으며, 전날 외국항공편으로 미국을 떠나 일본을 경유해 귀국길에 오른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이씨의 자진귀국 사실을 간접 전달받고 주시해 왔다고 말했다.

이씨는 97년 10월 미국 하와이 동서문제연구소 연구원 자격으로 출국했으며 이듬해 4월 PCS 사업자 선정 비리에 대한 검찰수사가 시작되자 귀국하지 않고 미국에 머물러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