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은 청주목령도서관 사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데일 카네기라는 이름을 가진 유명인사가 두 명 있다. ‘철강왕’이라 불리는 카네기, ‘인간관계론’과 ‘자기관리론’을 체계화시킨 카네기. 이 책을 쓴 저자는 전세계적으로 5천만부 이상이나 판매된 ‘인간관계론’을 쓴 데일 카네기이다.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등을 집필한 그는 1900년대 초 미국에서 태어나 교사로서 세일즈맨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다가 많은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절실하게 느꼈던 부분, 즉 일상생활의 대부분은 사회관계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이뤄지며, 사회에서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필요한 기술을 배우기 위해 매일 훈련하듯이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연설을 하면서 바로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이라는 책을 쓰게 된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항상 고민하고 걱정하면서 살아간다. 승진에 대한 압박, 업무가 주는 스트레스, 가족 걱정 등. 수많은 고민들이 우리 자신을 갉아 먹게 내버려둔 채, 그것이 삶이라는 말로 위안을 하면서 그렇게 살아간다. 적절한 스트레스와 걱정은 삶의 동기가 된다는 말로 자신을 위로하고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려고 하지만, 우리에게 던져진 근본적인 물음 ‘왜 항상 나는 걱정하고 살아가는가?’, ‘수많은 걱정 속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만 되는가?’에 대한 해답은 찾지 못한 채 걱정이라는 굴레에 자신을 속박하고 살아간다. 데일카네기는 이 책에서 ‘걱정’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와 걱정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법, 그리고 걱정에 대한 습관을 없애는 법을 알려줌으로써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준다. 특히,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7가지 습관’은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지침이 된다.

데일 카네기가 제시한 걱정을 해결하고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평화와 용기, 건강, 희망에 대한 생각으로 정신을 채우라.

2. 원수에게 앙갚음하려고 하지 말라.

3. 감사하라, 베풀라, 자녀에게 감사하는 법을 가르쳐라.

4. 안고 있는 문제를 헤아리지 말고, 받고 있는 축복을 헤아리라.

5.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말고,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서 자기 모습대로 살아라.

6. 운명에 레몬을 건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7. 다른 사람에게 작은 행복을 주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불행을 잊어버리자. 타인에게 좋은 일을 할 때, 자신에게는 가장 좋은 일을 하기 때문이다.

처세에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항상 들어있고, 도서관에서도 대출 순위가 높은 것을 보면, 사람들은 본인이 살고 있는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항상 하고 있음이 분명한 것 같다. 수많은 사람들은 이런저런 이론과 저마다의 경험으로 많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데일카네기가 자기관리론에서 제시하는 철학은 매우 간단고 명료하다는 점에서 1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따르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오늘, 지금도 수많은 걱정을 하고 있는가? 잠시 눈을 감고 데일카네기가 제시한 7가지 방법을 떠올려 보기 바란다.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진 당신의 모습이 보이는가? 이제 행복한 삶을 사는 것만 남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