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시민연대 이어 농민단체도 참여 표명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농민단체가 오는 총선과 시장 보궐선거에서 조직적인 낙선운동을 펼칠 것으로 보여 선거 판도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들 단체가 낙선운동 대상으로 지목한 것은 철새·부패정치인이 우선 대상인 데다 지난 16일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을 지목하고 있어 이미 후보자 선정을 마무리한 충주지역 정당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충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는 18일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비준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관내 7개 농민단체 3천여명의 회원들이 비준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대해 낙선운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또 농민들의 절규를 외면한 노무현정권에 대해 주민등록증을 반환하는 등 상징적인 의미에서 퇴진운동·불복종운동도 펼치겠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농업도시인 충주지역의 경우 정치인들이 농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는 커녕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나머지 몰염치하고 후안무치하게 권력욕에 사로잡혀 있어 이들에 대해 응분에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낙선운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예총 등 12개 충주지역 시민종교사회단체로 구성된 충주 총선시민연대 준비위원회는 지난 16일 선거문화의 질적 향상을 위한 낙선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준비위원회는 관권금권선거를 감시하고 선거 때마다 나타나는 기회주의자와 이 당 저 당을 옮겨 다니는 철새정치인 등을 낙선 대상으로 삼고 있어 유권자들의 올바른 투표에 영향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한 농민은 “충주지역에서 농사와 생업에만 몰두하던 농민들이 이번처럼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울분을 토로한 적이 없었다”며 “그래서 이번 총선과 시장 보궐선거 등은 농민들의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정치활동이 선거 결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