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개그우먼 이국주

SBS 파워FM ‘영스트리트’ 진행

서른 번째 생일날에 첫 진행 기뻐

돈 버는 행사 출연도 모두 다 중단

제작진만 괜찮다면 주말에 혼자서

키 올리고 노래 틀며 진행도 가능

배우 송승헌 출연도 섭외해 보겠다

호로록. 적은 양의 액체나 국수 따위를 가볍고, 빠르게 들이마시는 소리나 그 모양이라고 국어사전은 정의한다.

‘적은’이라는 수식어만 빼면 ‘호로록’만큼 개그우먼 이국주(29)를 적확하게 표현하는 단어를 좀처럼 찾기 어렵다.

개그면 개그, 진행이면 진행, 광고면 광고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무서울 만치 ‘호로록’ 빨아들이는 이국주는 작년 한 해만큼은 가장 대세인 개그우먼이 됐다.

지난해 초 케이블 채널 tvN의 개그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에서 배우 김보성을 흉내 낸 ‘으리으리’ 보성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이국주는 ‘호로록’ 등의 유행어를 쏟아냈다. 2006년 데뷔한 뒤 오랜 무명 생활 끝에 화려한 전성시대를 맞은 이국주는 새해에도 그 여세를 계속 몰아갈 예정이다.

육중한 몸집도 허스키한 목소리도 결코 밉지 않은, 볼수록 매력 넘치는 이국주를 5일 오전 양천구 목동 SBS사옥에서 만났다.

자기 이름을 건 라디오 프로그램인 SBS 파워FM ‘이국주의 영스트리트’ DJ 발탁을 기념해 열린 기자간담회장에서다. 이날은 그의 서른 번째 생일이기도 하다.

“옛날에는 연말마다 항상 집에서 TV만 보고 있었어요. 다른 사람들이 상 받고 패러디하는 모습을 보곤 했었죠. 그런데 지난 연말에는 정말 따뜻하게 보냈어요. 이제 제 개인적인 시간 따위는 없습니다. 하하하. 일만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영스트리트’ DJ 제안이 왔을 때 기쁨을 감추지 못해서 고함을 질러댔다는 이국주는 “정확히 7년 전부터 라디오 DJ를 꿈꿨다”고 말했다.

“사실 개그우먼을 꿈꾼 적은 없어요. 방송을 하고 싶었는데 그 방송을 빨리할 길이 바로 개그였고, 개그를 하다 보니 재미있더라고요. 오히려 뭔가 목표를 가지고 달려온 꿈은 DJ였어요. 노사연·지상렬 선배의 MBC 표준FM ‘2시 만세’ 고정 게스트를 맡으면서부터 라디오에 매력을 느꼈어요.”

그래서 한창때는 5개에 달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게스트를 맡았고 다른 사람이 그 자리를 채 갈까 싶어서 쉬지도 못했다는 게 이국주의 설명이다.

기자간담회장에서도 특유의 흥을 감추지 못하던 이국주는 ‘영스트리트’ DJ에 매진하기 위해 “돈 버는 행사 출연을 모두 다 중단했다”고 강조했다.

이국주는 “제작진만 괜찮다면 주말도 모두 방송을 위해 반납할 수 있다. 제작진이 주말 제작이 어려우면 제가 혼자서 키를 올리고 내리고 노래까지 다 내보낼 테니 시간만 달라”면서 능청스러운 면모를 보였다.

‘영스트리트’는 같은 시간에 소녀시대 써니의 MBC FM4U ‘써니의 FM데이트’, 배우 유인나가 진행하는 KBS 쿨FM ‘유인나의 볼륨을 높여요’와 맞붙는다. 셋 중 “가장 무게감 있는 DJ가 될 것임을 자신한다”는 이국주가 내세운 무기는 ‘파이팅하는 DJ’다.

“제 모든 걸 보여 드리고 싶어요. 저를 찾는 분들은 힘과 에너지를 얻으려는 분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파이팅하는 DJ가 되고 싶다. 라디오를 잔잔하게 듣다가 잠드는 것도 좋지만 웃다 지쳐서 잠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하하하. 제 라디오는 2주 정도면 다들 익숙해질 것 같아요. 사람 냄새 나는 이야기도 하고 상담도 해주면서 남녀와 나이 모든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싶어요.”

꼭 초대하고 싶은 연예인으로 작년 말 행사장에서 우연히 만난 배우 송승헌을 꼽은 이국주는 ‘사심 방송’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