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행정 지지부진…중국산 농산물 관련 대책 마련” 촉구

충남 서산 농민단체들이 한중 FTA 쌀 전면개방, 대산항 개항 등으로 인한 중국산 농산물과 관련 먹거리 안전, 농산물최저가격제도 마련, 친환경농산물 생산 유통대책 마련, 경영안정직불금 확충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산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전농서산시쌀생산자연합회’와 농민·시민단체로 구성된 ‘식량주권 수호와 먹거리안전을 위한 서산시대책위(준)’는 지난 9일 오전 11시 충남 서산시청에서 시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서산시의 농업정책에 대한 조례제정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남도연맹 장명진 의장, 서산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전양배 회장 등 농민단체 회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서산의 경제를 책임지는 농민들이 곧 닥쳐올 식량 때문에 농민이나 시민들이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며 “농민의 생존권이 백척간두에 있는데 서산시 행정은 너무나 미미하다”고 밝히고 농업현실의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쌀 개방으로 인해 친환경 쌀 생산농업이 와해된다”며 “친환경농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의 지원 및 대산항 개항과 함께 밀려올 중국산 농산물 보따리상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서산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전양배 회장은 “농민들이 농협 등에서 대출받은 영농자금과 각종 논 임대료(시유지·국유지 등)가 1년 상환인데 상환도래가 연말 연초에 몰려 있어 농산물을 팔아 갚아야 하지만 돈이 없어 울며 겨자먹기로 벼 수매에 나서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시에 100억원의 농업기금이 있는데 농민들의 실정을 고려해 3월 이전까지 돈이 필요한 농민들을 위해 농가부채가 설정돼 제한을 받는 농지담보를 현물담보로 전환해 농업기금을 탄력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 쌀과 중국 농산물이 전면개방 됐는데, 서산시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시의 조례제정과 먹거리 정책 총괄 전담부서를 설치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