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바이오엑스포 후속대책으로 바이오토피아 충북건설전략을 발표하였다. 오는 2020년까지 1조5천억을 투입해 충북을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기본구상으로 오송생명단지의 성공적 조성, 지역바이오산업의 특화, 바이오엑스포 개최 경험의 지역발전연계, 바이오산업 미래발전 장기과제선정추진 등 4가지를 기본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지역별특화전략과 연계해서 보면 청주·청원을 생명의학 물류권역, 보은·괴산을 청정실버 휴양권역, 음성·진천을 화훼 기능성식품 권역, 보은·옥천·영동을 과학영농권역으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이를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거의 새로울 것이 없다는 것이다. 충북지역 5권역 개발구상은 충북CHANGE21과 청주광역권개발계획을 통해 이미 발표한 내용이거나 추진되고 있는 사안이고, 대부분의 사업추진이 정부지원금과 민자유치를 통해 추진하겠다는 구상으로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충북도는 이원종지사 취임 이후 많은 계획을 발표하였다. 먼저 충북CHANGE21구상, 밀레니엄타운조성사업, 특급호텔유치, 충주호주변에 독일테라바트사의 외자유치를 통한 관광휴양단지 조성, 청주광역권개발계획,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오송역 추진 한나라당대선공약 실현 등. 그러나 많은 거창한 사업계획 발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업이 재대로 추진되고 있지 못하다.

특히 민자 또는 외자유치사업의 경우 그동안 수차례 구체적인 성과로 발표하였으나 현실화 된 것은 한 건도 없을 정도로 민자유치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는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도민들은 충북도가 이번에 발표한 충북 바이오토피아 구상에 대해서도 화려한 수사와 거창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그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바이오토피아 전략의 4대분야 36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비 6천614억원, 도비 1천131억원, 민자 및 토지공사 부담 7천556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중 민자유치부분이 전체의 50%에 이르는데 과연 민자유치를 현실화 시킬만한 구체적인 계획이 얼마나 마련되고 있는 지도 의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바오이토피아 충북건설의 핵심적인 사업이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성공적 조성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주민들은 현재에도 지나치게 낮게 책정된토지보상가에 반발 적정 보상가를 요구하며 토지보상금 수령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충북도는 이번 사업계획 발표에 앞서 지역주민들과 만나 주민의 요구와 토개공의 요구를 조화시켜, 대형국책사업이란 이유로 지역주민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적극적인 중재와 조정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오송단지의 준공이 늦어지면 이번에 발표한 모든 구상이 제대로 이행될 수 없는 것이며, 또 한번 대통령선거라는 민감한 시기에사업구상을 발표하여 선거용 정책발표였다는 도민의 비난을 자초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