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4월 8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제7대 충북대 총장선거의 후보자는 9명으로 확정되어 오는 12월 13일 ‘운명적인 심판’을 받게 됐다.

이번 선거는 충북대 총장선출 선거인단 구성원인 전임강사 이상 교수요원 650명이 유권자로 나서 충북대의 4년 살림을 맡을 최고경영자를 선출하게 된다는 점에서 학내는 물론 충북지역사회의 관심이 점증하고 있다할 것이다.

우리가 본란을 통해 충북대의 차기 총장선출에 논의의 초점을 맞추는 것도 이 지역사회의 일원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금까지의 역대 충북대 총장 가운데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충북도민의 기대수준에 너무 못미쳐 “앞으로의 충북대 총장은 제발 ‘적격자’가 뽑혔으면”하는 열망(熱望)을 토로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충북대 총장선거와 관련한 우리지역사회의 바람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보는 시각과 처한 입장에 따라 여러 희망사항이 개진될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당부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선거전에 나선 후보자들의 정정당당한 대결자세라 하겠다.

명색이 ‘최고지성인’이라는 대학교원들의 선거행사라 ‘수범선거행태’를 보일 것 같고, 또 마땅히 그러해야 할 것이지만 대학사회의 현실은 ‘파인플레이’보다 ‘더티플레이’가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한탄’을 드물지 않게 듣고 있는 실정이다.

후보자들이 30인 이상 추천서 등을 받아 총장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는 과정에서 예약 등을 핑계로 특정학교 동문들은 누구를 제외하고는 추천서를 써주시 말라는 ‘압력’이 없지 않았는가 하면, 정식 선거운동기간 이전부터 ‘유력후보자 깎아내리기 풍설’이 난무해왔다는 전문(傳聞)이어서 양식있는 관전자들의 우려를 금치못하고 있다하겠다.

따라서 총장선출 선거인들이 충북대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선거후유증을 최대한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선거만큼은 가장 모범적으로 공명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각 후보자들과 지지교수들은 각별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강조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가능한 한 지연(地緣), 학연(學緣), 교수보직유혹 등을 탈피하는 대승적 거시적 안목에서의 ‘총장감 선택’이다.

그 폐단을 누구보다 더 잘알수 있는 대학교원들이 총·학장 선거시 출신 고교·대학별로 야합하고, ‘교수의 보직유혹’ 등에 휘말려 대학의 최고경영자를 선출하는 악습에서 탈피하지 못한다면, 그런 대학의 교원들에게서 자라나는 후학(後學)들이 진실로 배워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여러 정치선거에 스승으로서의 훈계를 할 수 있는 자격은 원천적으로 상실한다 할 것이다.

대학교원은 학문적 성취 못지않게 도덕과 규범의 준수자로서 존경받아야 한다는 점을 유념한다면 충북대 총장선거에 임하는 교수요원들의 후보자 선택안목은 참으로 스승답게 의연하고 탈연고적이며 사리사욕적이 아니길 바라마지 않는 것이다.

유권자인 교수들이 비지성적인 이해관계에 얽혀 총장을 선출하는 사례(그래서는 안되겠지만)는 교수 자신들의 위상을 자해(自害)하고 충북대를 훼손시키는 악수(惡手)에 다름 아니어서 이를 철저히 배격시키겠다는 교수들의 자결(自決)이 요청되고 있다 하겠다.

한편 충북도민들이 기대하고 교수들이 원하는 ‘충북대 총장적임자’는 9명의 후보자 중에서 100점 만점자는 없을 것이나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량을 구비한 인물이 최종선택되는게 순리라고 여겨진다.

첫째, ‘충북대총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인사라야 한다. 어느 대학이건 교원들간에 갈등이 내재하고 있다고 하지만, 총장직선제 도입이후 충북대 교수들간의 분열·갈등은 갈수록 심화되어 ‘파열음’이 간단없이 터져 나오곤했다.

이런면에서 충북대의 최대현안은 ‘총화’라고 아니할 수 없고 새로 선출되는 총장은 이를 과단성있게 이뤄낼 수 있는 리더쉽을 구비한 인물이어야 할 것이다. 총장 혼자만 똑똑하다고 자부하면서 대학 구성원간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인사는 충북대의 장래를 위해 절대로 선택되어서는 안될 일이다.

둘째, 충북지역사회 발전에 충북대가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는 인물이어야 한다. 충북대의 오늘이 있기까지 이 지역사회가 힘써준 공덕을 외면한 채 도리어 ‘우려’와 ‘걱정’을 결과적으로 양산하는 충북대최고경영자는 더 이상 이 지역사회가 용납할 수 없다 하겠다.

충북대는 단과대학에서 종합대학으로, 의과대학 및 충북대병원 설립과정 등에서 충북지역사회가 지원했던 그 역사적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고 다음 총장 당선자는 지역사회에 대한 충북대의 ‘보은(報恩)의 노력’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셋째, ‘정치해바라기성’ 인물이나 교육인적자원부 등 중앙부처의 문을 ‘기어서 들어가는 인물’이 아니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해 일신상의 안위를 위해 정치권에 늘 손바닥을 비비는 인사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우물안 인물’을 충북대 총장으로 선출해서는 안되겠다는 얘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