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제6대 후반기 원구성에 이어 제7대 전반기 원구성에서도 ‘감투’싸움의 여진(餘震)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도의원에 의해 여전히 파열음을 내고 원구성에 대한 앙금이 의원들의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고 있으며 일부 상임위원회는 파행직전까지 몰고 간 적도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일부 의원들은 “더러워서 못해먹겠다”며 명예훼손부분에 대한 법적 검토와 함께 부의장 사퇴서까지 작성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치닫기도 했었다.

도의회 개원이 100여 일이 지난 시점에서도 일부 도의원에 의해 화풀이 식의 감투싸움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도의원 본래의 기능과 역할을 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심한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는 것이다.

더 이상 한 두 명의 의원 때문에 전체가 싸잡아 욕을 먹고 의회무용론은 물론 의원 자질론 까지 거론돼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골프를 쳤다가 혼쭐났던 젊은 의장으로서 리더십이 떨어진다는 평을 들어서야 안되겠지만-의장단에 자성과 분발을 촉구해 마지않는다.

근자에까지 원구성에 대한 여진, 즉 상식이하의 개인적인 돌출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7대 도의회 개원 식에 앞서 치러진 의장단 선거에서 특정자리를 약속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의장 실에서의 농성은 상식이하(?)의 단순한 해프닝으로 치부하기엔 정도가 지나치지 않나 싶다.

교사위원장 선출당시부터 직업과 관련된 논란은 있었으나 동료의원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아야 하고 공인으로서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게다가 의원으로서 품위와 도덕적인 행동이 중요시되는 시점에 의원들간의 화합과 새로운 의원상 정립은커녕 내부의 파열음만 조장한다면 스스로 사퇴함이 도리일 것이다.

지난 23일 도의회 정례회 후 열린 의원간담회에서 의원사업비가 도마에 올랐다.
연간 3억원의 의원사업비를 집행부가 2억원으로 하향책정과 관련, 3억원 증액을 요구하자 집행부 등으로부터 도의원들이 제몫 챙기기에 바쁘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계정과목에도 없는 의원사업비는 도의원들의 지역구의 추천사업을 우선 집행하는 것으로 긴급한 사업이 후순으로 밀릴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기 때문에 굳이 생색내기용 예산을 집행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표를 먹고사는 의원들로서는 예산배정을 통해 지역구에서 낯을 세울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나눠먹기식의 예산집행만은 막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틈만 있으면 도의회가 보좌관과 유급제 도입을 요구하는 측도 딱하지만 애당초 도의원이라는 직책이 무보수 명예직이라는 사실을 선거 출마 전부터 몰랐던가.

매월 20일 도의원들에게 90만원을 활동비로 지급하고 하루 출석수당 8만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118일간(법정회기일수 120일)의 회기를 감안했을 때 연간 의원 한 사람당 2천40여만원의 수당을 받는 셈으로 결코 무보수 명예직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다.

또 도의원의 원격지회의 출석수당은 60㎞ 이상 거주자에 한해 숙박비를 포함 하루 평균 6만원을 받고 있는데, 논란이 됐던 원격지 수당을 되돌려 받았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
지방의원들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의 역할이 기대되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있다.

도의회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시행령 제17조 2항 및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200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11월21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철저한 감사는 오히려 지방행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데 이론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도의회가 충북도와 도교육청 등에 요청한 자료가 수백여 종류에 이르고 그 분량만 해도 읽기조차 벅차다고 한다. 공무원들은 매년 엄청난 자료 제출만 요구했지 한번이라도 제대로 읽어봤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게다.

그러나 도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도의회가 도정 및 주요시책전반에 관한 추진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자료·정보를 얻어 새로운 시책운영의 합법성과 합목적성을 판단,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 지방의회에 부여된 자치입법, 예산심의 기능을 통한 효율적인 수행 역시 그들만의 본래의 기능을 다해주기만을 바랄 뿐이다.

11월26일부터 27일까지 도교육청에 대한 감사를 앞두고 수감대상인 도교육청 직원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한다. 수감기관의 긴장자체를 즐기는 의원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도의회 개원이후 처음 실시하는 감사인 만큼 럭비공처럼 어떤 돌출행동이 나타날지 전혀 예측불허이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올 하반기 교육부 정기감사를 비롯 국정감사,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이미 받아 온 터라 중복감사라는 볼멘소리를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의회 대부분의 의원들이 본분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격려를 아끼지 않으려 한다. 그리고 광역의원들은 6·13 지방선거당시 지역구민들에게 약속했던 그런 초심의 자세를 잃지 않기를 당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