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호남고속철 분기점 오송유치를위한 대토론회에서 채택한 결의문은 한마디로 비장하기 이를데 없다.왜냐하면 추진위의 8년간 노력이 헛되지않게 배수진을 치고 투쟁의지를 보이고있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정부에의해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이 안될 경우 충북통과 철도의 운행제지,호남고속철도 백지화운동전개겚琉??건설부의 모든시책을 부정적시각에서 투쟁하겠다고 했겠는가.이만큼 충북도민들의 심각한 사안을 정부가 외면하는것 같아 여간 답답하지않다.

호남고속철사업은 민주화를 위해 앞장선 양김(兩金)이 대통령이된후 민심을 제대로 읽지못한데다 국토의 균형발전과 철도의 효율성을 간과하고 주변에서 김대통령의 지지기반을 너무 의식해 지연되고 있는 사업이다.

황희연교수(충북대)의“오송분기역 대안이 불리하게 평가된 것은 호남고속철과 충북선의 연계중요성을 무시한채 20년후에나 가능한 오송-천안간 고속철복복선건설을 전제로 평가한 때문”이라는 지적은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그러니 이미 발표한 기점역에 맞추겠다는 ‘명분 쌓기’ 의혹에서 자유로울수가 있겠는가..

1999년12월15일 관보‘국가기간교통망계획’과 2000년1월5일 ‘제4차 국토종합계획안’에 천안분기점역이 고시 발표한 것 자체가 너무 성급했다.

천안 기점역 결정의 배경에는 96년6월초 광주광역시 전남북 3개 지방자치단체가 충남도에 “고속철도노선 결정에있어 직선코스이기 때문에 운행시간이 단축되는 충남도안을 지지한다”는 전문을보내며“노선결정에 공동노력을 취하자”는 제의에 힘입은바 큰게 사실이다.

충북 대전의 안이 김대통령의 지지기반인 호남의 가세로 밀린것이다.단축시간이 겨우 4분인데도 말이다.고속화시대에 4분이 길수도 있겠지만 소외당해온 충북과 강원도를 염두에 둔다면 그정도는 감당할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적지않다.

그러나 충북도민들의 끈질기고도 설득력있는 문제제기로 기점역은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이는 충북주장의 타당성을 충분히 입증한 것에 다름아니다. 그렇다면 국토의 균형발전과 철도의 효율성을 고려해 선택하면되는데 미루어지고있다. 진정 국민을 위하는 일인데도.

사실 충북은 국민의 정부들어 별 혜택은 없이 피해만 보아왔다.지역 금융기관의 전멸이 그 단적인 예다.IMF여파 때문이라지만 충북연고의 청솔금융,중앙리스,태양생명이 모두 문을 닫았고 김대중대통령의 불량채권 정부매입약속으로 희생가능성이 있어보이던 충북은행마저 조흥은행에 통합됐다.

본점을 충북으로 이전하겠다던 은행장의 발표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판에 달천댐건설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충북도민들이 온순하다고 밀어붙이는 것 같아 여간 씁쓸하지 않다.

오송은 97년 보건의료산업단지로 국가가 지정한 곳이다.경부고속철도 차량기지옆 1백41만평에 2006년까지 국립보건원 식품의약안전청 보건산업진흥원 3개 국가기관이 이전하고 91만평에 90여개 식품의약품 의료기기등 바이오산업이 입주할 계획으로 있다.

2만2천여명이 상주할 복합형 신도시로 개발할 예정이다. 더우기 배후에는 상주인구가 5만명이넘는 정원형 산업도시로 발전시킬 오창과학산업단지까지 있다.
기점역이 설 실효성과 효율성이 충분한데 무슨 명분을 찾으려고 미루는지 궁굼하고 답답하다.

이제 지역국회의원과 충북도와 청주시의회, 그리고 청주상의를 비롯한 각 기관단체들이 오송역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설 모양이다.인접도와 연계해 당위성을 홍보하고 함께 공동보조도 취할 태세다.우선 도민궐기대회와 서울로 올라가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벼르는 것을 보면 결단을 낼 것 같다.

기점역이 결정될때까지 계속 투쟁할 기세다. 균등시혜와 균형발전은 언제 어디서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기점역결정에 공정하고 객관적이지 못하면 충북인들의 저항이 드셀것은 불을보듯 뻔하다..의지를 결집시키는 것을 보면 충북은 지금 임전태세나 다름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