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 아내를 여의고 아들부부와 함께 사는 김 노인의 하루일과를 보면 아침식사를 하고 난 뒤 공원에서 하루종일 보내고 있다. 마침 점심은 교회의 무료급식으로 끼니를 해결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오후를 보내고 저녁 무렵에서야 집으로 귀가하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을 하는 김 노인의 고민은 하루 하루를 어디서 어떻게 보내야 하나 하는 것이다. 공원에 가면 이런 건강한 노인들이 무척이나 많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고령화가 가파르게 진행이 되고 있다. 다른 선진국가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률의 감소등을 들 수 있겠다.

현재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인구의 약 8%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고 이와 같은 추이로 보면 2019년에는 14%를 넘어서 본격적인 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 이와같이 평균수명이 연장된다는 것은 그만큼 취업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노인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구의 추이로 인해 경제활동인구가 감소되어 경제의 저성장과 아울러 노년부양비가 현재 10.6으로 생산가능인구 9.4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하고 있지만 2019년에는 동비가 20.2로 늘어나 4.95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심각한 시대가 될 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노인의 취업으로 감소되는 경제활동인구를 유지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더 중요한 것은 노인의 취업으로 노인의 소득보장과 함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또 사회에 도움이 된다는 자신감과 함께 고독감을 해소하는 등 등 노인이 가지고 있는 4가지 고통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 되면서 더 이상 자녀에게만 부양의 책임을 떠넘길 수 없는 상황에 부닥쳤다. 하지만 현재의 노인들은 고정적인 노후연금을 받는 세대도 아니면서 젊은이들에 밀려 취업은 물론 소득 보장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노후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았다는 노인이 50%나 될 정도로 많은 수의 노인들이 현재의 생활에 만족스럽지 못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이라 하더라도 아주 적은 수치로 대부분이 자영업이나 농
업, 어업,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바 있다.

현재의 대다수 노인들이 퇴직이후 일다운 일을 갖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은 노인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많은 기관이 노인취업에 대한 알선이 미흡하다는 것과 또한 노인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인식이 노인취업에 대해서 아직은 수용적이지 못하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다.

노인취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보면, 고령자의 능력에 알맞은 직업에 취업하는 것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목적으로 고령자고용촉진법이 1992년에 제정되어 시행이 되고 있지만, 법 조항이 권고 형식을 취하고 있어서 실효를 거두고 있지 못하다.

노인취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령자 기준고용률(현행 3%)과 고령자 고용촉진장려금제도, 모집·채용, 해고시 고령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다는 조항등에 관련한 고령자 고용에 대한 권고조항을 강제조항으로 개정할 필요성과 노인들에게 적합한 일감이 현재는 주로 단순근로를 요하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직종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또한 노인과 기업을 연계하는 취업알선센타들간에 정보가 교류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취업뿐만 아니라 노인들에게 취업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노인취업알선센터, 고령자 인재은행, 취업정보센터등, 노인취업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어야겠다.

노인 직업교육이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노인 적합직종에 따른 다양한 단기 적응교육을 실시하고, 더 나아가서 고령자 창업과 관련한 노인들에게 창업지원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시범 운영중인 지역사회 시니어클럽(CSC)이 전국적으로 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우리 충북의 경우도 충주종헙사회복지관에서 충주시니어클럽을 운영하여 청정유기농작물 재배 및 판매, 세차, 어르신봉사팀의 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노인의 사회참여 및 창업지원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사회시니어클럽을 확충하고 집중 육성해서 노인의 고용기회 확대를 널려갈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복지선진국에서는 100여 년에 걸쳐 착실하게 노인복지가 다져 왔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유래 없는 짧은 기간내에 노인대국이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앞으로의 노인복지정책 방향은 건강하면서 경험이나 기술이 풍부한 노인계층이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쪽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 청주과학대학 노인보건복지과 교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