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미래부, 창조경제전진기지 조성 협약

▲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최문기 미래부 장관, 염홍철 대전시장, 채훈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왼쪽부터)이 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조성 및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이 당초 입지 예정지인 둔곡지구에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게 된다.

대전시와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조성과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염홍철 대전시장,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채훈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은 이날 정부 과천청사 미래부 장관실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기초과학연구원을 당초 입지 예정지인 둔곡지구에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게 되며 IBS부지는 산업단지로 개발된다. 또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일부를 기초과학연구원에 20년간 무상 대부하게 된다.

협약엔 대전시가 미래부에 제안한 수정안 추진의 4대 원칙을 미래부가 수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협약서엔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의해 거점지구로 지정고시된 신동·둔곡지구 전체면적은 그대로 유지하며 종전 둔곡지구 내 기초과학연구원 부지는 산용용지 등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거점지구의 토지이용 계획은 종전대로 추진하는 내용이 반영됐다. 또 과학벨트 거점지구 내 중이온 가속기의 부지는 국고로 매입한다고 규정해 부지매입비의 지방비 분담에 대한 논란을 해소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2014년부터 과학기술인과 시민을 위한 사이언스센터를 짓기로 했다. 그러나 시가 요구했던 것에 비해 규모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국비 1천억원과 민자유치 2천억원 등 3천억원을 들여 사이언스센터를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미래부는 500억원만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를 두고 기재부가 끝까지 국비지원반대를 고수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