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尹淮)는 조선 세종왕조 시대에 병조판서와 대제학까지 역임한 출중한 인격의 소유자였다.

그가 젊은 시절에 시골길을 가다가 날이 저물어 여관을 찾게 됐다. 그러나 행색이 말이 아닌 까닭에 주인이 투숙을 허락하지 않았다.

할 수 없이 그는 뜰아래에 앉아 있었다. 그때 주인집 아이가 큼직한 구슬 하나를 들고 나오더니 손바닥에 굴리며 놀고 있었다.

그런데 구슬을 땅에 떨어뜨리고 말았다. 구슬은 굴러 장독대 사이로 들어갔고 아이는 구슬을 찾느라 애쓰다 포기하고 들어가 버렸다.

그런데 그 순간 커다란 거위 한 마리가 나타나 그 구슬을 꿀꺽 삼켜버렸다. 잠시 후 여관에서 야단이 났다.

엄청난 값어치가 나가는 흑진주를 도둑맞았다는 것이다. 난리를 떨던 주인 내외는 구슬을 훔친 사람은 새로 나타난 윤회밖에 없다고 의심을 하였다.

날이 새면 관가에 고발을 한다며 도망가지 못하도록 그를 기둥에 묶어 놓았다.

까닭없이 봉변을 당한 윤회는 주인에게 자기 곁에 거위도 함께 붙들어 매달라고 청했다.

이튿날 아침, 자신을 끌고 가려는 주인을 보고 윤회는 우선 거위 똥부터 살펴보라고 말했다.

이상하게 여긴 주인이 살펴보니 그 속에 흑진주가 있는 것이 아닌가. 윤회는 그때서야 사정을 말해 주었다.

그러자 여관 주인은 부끄러워하며 사과를 하고 나서 말햇다. “그런 줄 알았으면 어제 저녁에 말을 하지 왜 지금에야 그 이야기를 하는가” 그러자 윤회는 “만약 그때 말을 했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거위를 죽이지 않았겠는가? 내 잠깐 고생하면 거위를 살릴 수 있기에 일시 수모를 참았노라”고 말했다. 거위의 생명을 생각하며 자신의 억울함을 참아낸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다.

불우한 소녀가 있었다.

홀어머니와 함께 살면서 먹을 것이 없어 아사 직전에 이른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녀는 매일 죽음을 느끼며 살아야 했다. 그때 구호단체 유니세프의 도움을 통해 소녀는 굶주림을 해결하고 생명을 건질 수 있었다. 그 후 소녀는 장성해 세계적 영화배우가 됐다.

소녀의 이름은 ‘오드리 헵번 (Audrey Hepburn)’이다.

유명한 배우가 됐을 때 그녀는 유니세프의 홍보대사가 돼 전 세계를 다니며 구호를 도왔다.

말년에 암으로 고통을 받으면서도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을 보살피는 일을 했다.

그녀가 이런 말을 했다. “매력적인 입술을 가지려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가지려면, 사람들 속에서 좋은 것을 발견하라. 날씬한 몸매를 원하면,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눠 주라. 아름다운 머릿결을 가지려면, 하루에 한번 그 머릿결을 어루만져라. 균형잡힌 걸음걸이를 유지하려면, 당신이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며 걸으라. 당신에게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때, 당신 역시 팔 끝에 손을 갖고 있음을 기억하라. 나이를 먹어가며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은, 당신이 두 개의 손을 갖고 있는 이유이다. 한 손은 당신 자신을 돕기 위해, 그리고 나머지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서라는 것을 기억하라”

흔히 생각하기를 여러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여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사회가 각박해지고 메말라 가는 것은 실력자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인격자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희생하면서도 남을 위해 덕을 쌓을 수 있는 사람이 그립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