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 오웅진 신부에 이어 수녀 등 관련자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오신부와 수녀 등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예전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신부들이 시국사범으로 사법당국의 처벌을 받았던 것과 달리 국고지원금 횡령과 부동산투기 등 파렴치범 혐의를 받고 있는 오신부와 수녀 등에 대해 검찰이 꽃동네가 투명하게 정상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이례적으로 형사처벌을 강행할 경우 처벌 수위를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오신부와 꽃동네 관련자들이 지난 20여년동안 실천해 온 참사랑과 봉사정신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여론도 만만찮기 때문이다.

충주지청(지청장 김규헌)은 지난 18일 꽃동네 운영과 관련, 수녀 2명과 관련 공무원 1명을 소환해 마무리 보강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날과 19일 이틀에 걸쳐 이들을 상대로 국고 및 후원금 등의 사용처와 부동산 매입 과정 등 그동안 수사에서 미진했거나 추가로 확인해야 할 부분에 대해 조사했다.

검찰은 그러나 수녀들이 오 신부 사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오 신부를 모두 6차례 소환 조사했으나 대부분 진술을 거부해 수사에 어려움이 컸다”면서 “그러나 그동안의 수사 결과와 주위의 진술 등을 토대로 법리해석을 거쳐 이번 주 초 사법처리 여부를 최종 결정한 뒤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수사결과도 함께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신부 동생 오충진씨는 지난 18일 충주지원 1호법정에서 열린 1차 재판에서 검찰이 공소장에 제기한 지하수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사기혐의에 대해 대부분 사실과 다르다는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씨는 이날 재판부의 보석 결정으로 풀려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