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 산하 일선 시·군 노조와의 인사갈등이 좀처럼 풀릴 기색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충북도내 시장·군수가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섰지만 이마저도 충북도와 상당한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현재 진행중인 공무원노조의 천막농성 선(先)해제를 요구하고 있고 또, 전공노와 시장·군수들이 주장하고 있는 사무관급 복귀자 수 명시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공노측은 충북도가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전에는 절대 철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 양측이 팽팽해 대립하고 있다.

여기에 충북도청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도공직협)가 시·군 노조에 맞서 ‘시·군자원 도청전입자 원대복귀’를 요구, 실타래가 더욱 꼬이는 형국이다.

한대수 청주시장 등 도내 시·군 자치단체장들은 지난 18일 청주시청에서 회의를 갖고 시·군에 배치된 도청 사무관들의 복귀는 인사적체가 심하고 인원이 가장 많이 배치된 곳을 우선적으로 해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모으고 이를 충북도에 건의키로 했다.

시장·군수들은 충북도의 상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 일부 시·군 노조 간부가 참석, 올해 우선 6명을 복귀시키고 나머지는 연차적으로 처리하자며 복귀자 수를 처음으로 명시했다.

이에 시장·군수들도 이같은 시·군 노조의 요구를 충북도에 전달키로 약속했다.

그러나 충북도의 입장은 사뭇 다르다.

시장·군수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나선 것에 대해선 일단 긍정적인으로 평가하지만 시·군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복귀자 수’는 시·군 실무협의 개최를 통해서만이 결정할 사안이라고 못박고 있다.

또 20일 현재 13일째인 도청 앞 천막농성을 먼저 풀 것도 주문하고 있다.

이 부분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대화 등 어떠한 요구도 들어줄 수 없다고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말을 아껴왔던 도공직협의 태도도 충북도 못지않다.

이들은 전공노의 요구를 들어주되 그들의 주장과 같은 맥락에서 “시·군에서 도로 전입해 사무관급 이상 승진한 시·군 자원들도 원대 복귀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렇게 되지 않고는 시·군 노조 요구 수용에 절대 반대한다는 의견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