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임진년 새해가 찬란하게 밝았다. 관심과 사랑으로 충남교육을 성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축원한다. 지난해 충남교육은 교육가족의 열정과 노력에 힘입어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 여는 충남교육’을 힘차게 구현할 수 있었다.

교권보호장치로 교권 강화

학생들은 ‘바른 품성 5운동’과 ‘학력증진 뉴 프로젝트’, ‘스포츠문화예술교육 강화’, ‘영어교과서 외우기’ 정책 속에서 바른 품성, 창의성, 감성을 지닌 스마트사회를 주도할 미래의 인재로 역량을 키웠다.

2012년, 충남교육은 이미 추진해 온 교육정책을 심화시켜 나가면서 내실을 기하고 새롭게 변화 발전해 나가는 한해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교육청은 2012년에 다음의 다섯 가지에 기초한 교육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는,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 풍부한 감성을 갖춘 스마트인재 육성이다. ‘바른 품성 5운동’이 학교현장에서 내실 있게 추진되고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도록 확산하겠다. ‘학력증진 뉴 프로젝트’강화로 ‘책 읽는 충남교육’분위기를 확산하며, 영어교과서 외우기 축제로 영어에 자신감을 키우겠다. 심신이 건강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활동을 펼치겠다.

둘째는, 교과교육과 인성교육 전문가 선생님들이 긍지와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육현장 만들기다. 스승존경운동과 교권보호장치로 교권을 강화해 나가겠다. 선생님들은 교육전문가로서 수업능력을 제고하고 생활지도 및 상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자기연찬으로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다양한 연수와 사제동행을 통해 더불어 성장하는 선생님으로 거듭나도록 힘썼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를 위해 컨설팅 지원기능을 더욱 활성화시키겠다.

셋째는, 교육공동체와 함께 활기차고 안전하며 매력과 행복이 넘치는 학교문화 만들기다. 단위학교 특성에 따른 자율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진로교육으로 비전을 일구는 활기찬 학교가 돼야한다.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고, ‘충남 Wee프로젝트’와 가정방문교육, 학교폭력 예방으로 건전하고 안전한 배움터를 만들겠다.

넷째는, 지역·계층 간 균등 교육발전과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배려· 나눔의 수요자중심 교육복지 구현이다. 농산어촌 교육여건을 개선해 교육력을 높이고, 소외계층과 결손가정 학생의 학업을 지원하며, 배움과 돌봄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겠다.

만 5세 유아 학비지원 등 행복한 선진유아교육, 함께 하고 배려하는 맞춤특수교육, 다문화 어울림교육, 역량 강화 평생교육을 지원하겠다.

다섯째, 청렴한 공직문화와 교육공동체 화합으로 공감과 신뢰의 교육행정 추진이다. 공직사회 청렴윤리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 청렴 취약 분야를 일소하겠다. 투명한 교육재정운영과 고객감동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 필요한 교육정책을 수요자에게 설명하며 지자체, 학교운영위원회, 유관기관 등 교육공동체와의 소통문화를 진작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이루겠다.

행복이 넘치는 학교문화 만들기

지난해 충남교육이 ‘안정 속 변화’라는 기조를 지녔다면 올해는 이에서 진화된 ‘선생님이 변화의 힘’이라는 슬로건을 내 세우고자 한다. 선생님의 힘은 무한하며 학생들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선생님에게는 충남교육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 세계교육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또한 선생님의 교권은 신성하며 침해돼서는 안된다. 교권은 막중하다.

2만4천 충남교직원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도민과 교육가족의 뜻을 받들어 바른 품성과 따뜻한 감성을 지닌 충남학생들의 학력이 전국상위권 달성이라는 희망을 이루겠다. 임진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다시 한번 기원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