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성원에 보답 못하고 떠나는 것에 대해 죄송하다.”

충주시민들에게 보낸 우건도 충주시장 퇴임사의 일부이다. 새로운 충주시장을 뽑아야 하는 재선거가 치러져야 된다는 것을 알리는 내용이다.

공직선거법 위반행위(허위사실 공표)로 기소되어 대법원의 벌금 700만원 확정판결로 지난달 7월 28일에 시장직을 상실했다. 이는 2006년 한창희 전 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기부행위)행위로 중도하차해 재선거를 치른 지 5년만이다.

3번의 재선거로 혈세 낭비

이유야 어찌됐든 시민들에게 재선거 부담 등 유무형의 피해도 적지 않게 주고 있다. 또 충주가 ‘재·보궐 선거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는데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선거가 민주주의 축제라고는 하지만 지방의 조그마한 중소도시인 인구 21만명 규모의 지방도시에서 매년 선거를 치른다면 얼마나 예산낭비를 하는 것인지 고민을 한 번 해 볼일이 아닌가 싶다. 승자와 패자가 갈리는 선거가 자주 있다 보면 지역이 발전을 하는데 있어 장애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지역은 충주시장의 당선무효 확정 판결로 재선거가 오는 10월 26일 예정되면서 다시 한 번 선거 소용돌이가 칠 전망이다.

1995년 제1회 지방선거가 실시된 이후 2011년 현재까지 충주는 5회의 공직선거에다 3회의 재·보궐선거가 치러졌다. 16년 8번이니 2년에 한번 꼴로 선거를 치르는 셈이다. 게다가 이제까지 3차례 재·보궐선거에서 우리 시민의 혈세 20여억원이 선거비용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이처럼 재·보궐선거가 잇따라 치러지면서 많은 혈세가 낭비되는 것은 물론, 정치권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도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고 선거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부득이하게 사유가 발생하면 선거는 당연히 다시 치러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재선거가 실시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선거과정에서의 공직선거법 위반에서 비롯된다. 이 때문에 법정싸움이 진행되는 동안 유권자인 시민들이 패가 갈리면서 지역사회가 파벌이 형성돼 깊은 상처로 남거나 갈등으로 몸살을 앓기도 한다.

앞으로의 문제는 선거과정에서 분열과 갈등이다. 아직 우리 사회는 선거를 축제로 받아들이기엔 화합과 통합의 선거문화가 정착되지 않았다. 인구 21만여명의 충주시로선 이번 선거가 학연, 혈연, 지연 등으로 더욱이 연고주의 선거가 우려될 수밖에 없다. 따지고 보면 충주가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3번의 기초단체장 재·보궐선거를 치른 것도 후진적 선거문화를 갖고 있다는 증거이다. 다가오는 10월 26일 충주시장재선거 선거운동 기간 동안에는 물론 이후에도 고소와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등 또다시 불명예스러운 충주지역이 되지 않아야 한다.

오는 10월 재선거만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다. 현재 거론되는 후보자만도 10여명에 이르고 있다. 모두들 충주의 화합을 들고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민심을 분열시키면서, 여기에 정당·후보자간 흠집 내기마저 보태지면 진흙탕 싸움이 될 것이다. 좁은 지역에서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사활을 걸고 격전을 치르면 지역 주민은 뒷전이고 중앙당 거물 정치인들이 내려와 선거판을 휩쓸고 다니는 이른바 상주보다 곡쟁이들이 판치는 선거가 될 것이 짐작된다.

또한, 정책공약보다 상대 정당과 상대 후보자들의 약점을 활용해 득표를 하려는 네거티브 선거운동이 우려된다. 선거운동이 과열되면 10월 26일 실시되는 충주시장 재선거가 다시 한번 선거법위반행위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왜냐하면 내년에 실시될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치러지는 재선거의 결과에 따라서 내년 선거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정당 및 후보자들이 사활을 걸고 있어 선거운동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하지만 일반적 상식을 가진 유권자라면 선거운동의 준수여부와 정책공약의 실현 가능성 정도는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주민이 주인 되는 선거 돼야

이번 재선거는 도지사나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아니라 충주시민을 대표하여 시정을 성실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충주시장을 뽑는 시장 재선거이다. 따라서 지역 주민이 주인 되는 선거가 돼야하고 올바른 일꾼을 뽑아야만 제대로 주인행세를 할 수가 있다. 충주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깨끗하고 유능한 충주시민의 대표자를 뽑을 것인지, 아니면 부정선거를 일삼는 부패한 선거꾼을 당선시켜 또 한번 충주시민의 피 같은 세금을 낭비하고 충주의 발전이 저해시키는 결과를 만들 것인지 그것은 오로지 충주시민들의 10월 26일 선택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번 선거만큼은 더 이상 ‘재·보궐선거 공화국’이라는 말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충주시민의 올바른 선거의식을 제대로 보여줘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