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충북지역 제조업 생산은 얼마나 될까.

지난해 충북지역 제조업 생산증가율은 15.6%로 높았지만 전국대비 지역내총생산이 3%를 넘어서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구 역시 전국대비 3%를 약간 넘어서고 있어 충북지역 총생산과 인구는 3%가 벽처럼 느껴지는 심리가 존재한다. 이런 심리적인 효과가 기업인과 소비자에게는 어떻게 반영되는 것일까.

경제상황을 바라보는 기업인의 심리는 기업경기지수로, 소비자의 심리는 소비자심리지수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상반되는 기업과 소비자 지수

경제성장을 하나의 경제전쟁으로 가정해 보면 기업인과 소비자는 경제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주축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이 경제전쟁에서의 전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느냐는 비록 심리지표이기는 하지만 위의 기업경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를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또 이들 심리지수가 경제성장이라는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원동력을 표현한다고 볼 것이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매월 이들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먼저 기업경기조사(Business Survey)는 기업인의 현재 경기수준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 등이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 사실에 바탕을 둔  기업경기지수(Business Survey Index: BSI)라는 동 조사결과를 지수화 한 것이다.

소비자심리지수(Consumer Sentiment Index: CSI)는 현재 생활형편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해 합성한 지수로서 전반적인 소비자심리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심리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5월 중 조사결과 제조업 경기지수는 전월에 비해 다소 하락할 것으로 보는 기업인이 늘어난 반면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보다 좋아질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늘었다. 기업경기지수가 전월보다 하락할 것으로 기업인들이 본다면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지수도 전월보다 나빠질 수 있지 않을까. 실제 조사결과를 보면 제조업 경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양 지수간 방향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기업은 대체로 선진국 경기와 수출경기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 반면 소비자는 자신의 소득이나 금리 등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소 다른 체감지수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경제성장을 위해 소비심리가 좋고 제조업 경기가 활력을 지녀야 한다는 점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이처럼 소비심리와 제조업 경기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향후 지역내총생산이 생각처럼 쉽게 증가되기 어려울 것을 예고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경제성장이라는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기업인과 소비자는 상호협조를 통해 공존과 번영을 함께 도모할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기업인과 소비자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만 힘을 쏟고 상호이익의 극대화에는 다소 소홀한 감이 없지 않다.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이익 극대화에 좀 더 노력한다면 기업경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도 공조현상이 커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경제성장 전망이 우리의 예상을 벗어날 때마다 국제원자재 가격상승 등 외부충격에만 탓을 돌리지 말고 경제주체 간 공조체제 미흡 등 내부요인에도 관심의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이 내부원가 절감을 통해 소비자 판매가격을 낮추어 소비자 이익을 높여주거나 기업이익 중 일부를 사회 환원 형태로 기부하는 사례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소비자들도 외국 유명브랜드에만 보여주는 관심을 벗어버리고 국내기업의 질 좋은 상품을 많이 애용하는 것이 공존의 길을 걸을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기업이 살아야 소비자도 살고 소비자가 기업의 물건을 잘 사주어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원리를 상호 인식하여 기업과 소비자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생산과 소비활동이 됐으면 좋겠다.  

공동이익 극대화에 노력해야

한편 기업인의 생산 활동과 가계의 소비활동을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감시하고 조정하는 경제주체가 바로 정부인데 이런 정부 활동을 심리지표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아직 없으나 정부라는 경제주체는 공공재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기업인과 비슷하고 기업과 가계로부터 세금을 거두어 지출하는 점에서 가계 소비자와 비슷한 성격을 지닌다.

정부는 가계소비와 기업생산을 통한 경제성장 목표달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거래질서를 유지할 책임이 있다. 경제를 너무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으로 이끌어감으로써 생산과 소비활동에 혼란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공정한 경제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올 한 해도 벌써 6월초에 접어들어 하반기를 목전에 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연초에 세웠던 경제성장 목표가 무난히 달성될 수 있도록 경제주체들이 합심하여 노력함으로써 소비자 및 기업인들이 경제성장을 체감하고 이것이 서민들의 소비심리지수 및 기업인들의 체감경기지수를 높이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품어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