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재용역 파문과 관련해 건설교통부가 분기점역과 노선에 대해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별도의 제3의 기관에 용역을 하는 것으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기관으로 선정돼 당초 9일로 예정됐던 교통개발연구원과 건교부의 용역계약 체결도 총리 귀국 이후 회의개최시까지 보류됐다.

이같은 방침은 지난 8일 호남고속철도 오송유치추진위원회 이상록위원장과 조성훈·이상훈·박종호위원 등의 건설교통부장관 면담에서 확인된 것으로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노선문제는 오는 17일 이한동총리가 중동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즉시 최종확정 될 예정이다.

지난 8일 건설교통부 장관을 면담한 이상록 오송유치추진위원장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정차장)과 노선은 건설교통부가 선정하는 별도의 제3의 기관에서 하도급을 수행토록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는 당초 9일로 예정됐던 교통개발연구원과의 용역계약 체결소식을 전해듣고 건교부를 찾아 교통개발연구원 용역기관 철회와 총리주재회의 이후로 계약을 유보할 것등을 강력히 주장한 결과 이를 건교부장관이 받아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건설교통부는 쟁점이 됐던 노선및 정차장(분기점역)부분에 대해 교통개발연구원의 하도급형태가 아닌 건설교통부가 선정하는 별도의 제3의 기관에서 하도급을 수행토록하고 교통개발연구원과 9일까지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다.

한편 충북도는 이와관련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호남고속철도 노선 및 분기점역과 관련해 건교부가 충북의 요구를 상당부분 수용했다”며 “교통개발연구원과의 용역계약은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건교부 및 충북지역 대표인사 회의개최시까지 보류하고 총리주재회의에서 합의안을 도출한 후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방침은 충북의 거센 반발에 대한 정부차원의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는 분석으로 이와관련해 충남도는 기점역등의 문제가 오송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우려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당초 기본설계 용역을 수행할 예정이던 교통개발연구원은 자금계획과 차종선종, 철도유형등 시설계획만을 맡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