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질병(간경화, 지방간, 담석증, 고혈압, 변비, 비만 등)들은 뭔가가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몸에 쌓인 수많은 독소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떤 물질을 투여해서 치료하는 것보다 몸 안의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각종 대사에 관여하는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몸속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고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들은 간의 담관에 노폐물과 함께 쌓여 비만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하는 정화치료를 통해 간의 건강을 회복시켜 오장을 튼튼하게 하고 전신의 기를 강화시켜주는 것이 간 해독요법으로 질병치료를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간 해독이란 간의 독소를 없애주는 것이 아니라, 간이 우리 몸속의 독소를 해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간을 해치는 요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무분별한 약물복용과 과도한 스트레스, 지나친 육식, 과음, 과식, 불규칙한 식사, 흡연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간 해독을 하고나면 몸이 가뿐해지고 피로가 사라지며, 축적된 콜레스테롤이 감소되고 지방간 수치가 낮아지면서 눈이 맑아지고 감퇴한 정력이 좋아진다. 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과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혈액 속의 독소가 배출돼 피부가 깨끗해지고 알레르기가 사라진다. 담즙의 흐름이 원활해져 지방 소화가 잘 돼 숙변이 제거되고 배변이 용이해진다. 알코올 분해능력이 향상되며 혈액순환이 잘 된다. 간 해독요법을 하고난 후 피곤이 더해지고 오히려 몸이 안 좋아졌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한의학적으로 허증(虛症)의 범주에 속한 경우로 간 해독을 받으면서 증상에 맞는 한약복용, 침, 뜸 등을 병행해 치료하면 간 기능이 개선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간 해독요법이 필요한 체크 사항으로 1.늘 피곤하다 2.어깨나 목이 뻐근하고 수면 부족을 느낀다 3.먹는 것에 비해 자꾸 비만체질로 변하고 있다 4.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다 5.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며 소화가 잘 안 된다 6.장이 안 좋아 설사나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 7.지방간 또는 간경화가 있다 8.고혈압 약 등의 양약을 장기복용하고 있다 9.음주를 자주 한다 10.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혈압조절이 잘 안 된다 11.소변을 보면 누렇고 지린내가 많이 나며 거품이 생긴다 12.대변에서 악취가 나고 방귀냄새가 지독하다 13.정력이 감퇴됨을 느낀다 14. 두드러기나 피부가려움이 있다 15.코, 잇몸, 항문에 피가 날 때가 있다 16.평소에 육식을 즐긴다 17.가계에 간질환이 있다 18.얼굴이나 가슴에 붉은 반점이 있다 19.스트레스를 잘 풀지 못하고 속으로 쌓아두는 편이다 20.음주 후 몸 상태가 회복되는 시간이 갈수록 길어진다 22.눈의 흰자위가 누런빛이고 안색이 많이 칙칙하다. 이 가운데 3~4개 이상의 증상에 해당된다면 전문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