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은 9일 출산휴가를 현행 60일에서 90일로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모성보호관련법 개정안을 내달 임시국회에서통과시키고 하반기중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민주당 신계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출산휴가를 1개월 늘리는데 대해 재계도 크게 반대하지 않고 있으며 자민련과도 어느 정도 의견접근이 이뤄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나 “시행은 7월부터 가능할지 몰라도 여성부 등은 출산휴가기간 지급될 임금문제 정리 등 준비기간이 3∼4개월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임금지급 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한 입장정리가 되지않았음을 내비쳤다.

신 의원은 이어 “육아휴직제도도 당초 당론처럼 알려졌던 2년간의 유예기간 없이 짧은 준비기간을 거쳐 시행하는 방안을 희망중이나 재계가 반대하고 있다”면서 “재계의 비용부담을 줄이는 방법으로 절충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우리당 당론이 이들 제도 모두에 대해 일괄적으로 2년동안 시행을 유예하는 것처럼 돼있었으나 그것은 이미 폐기됐다”면서 “여성계, 노동계, 재계, 특히 여성부 등과 각 제도 시행에 대한 절충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태아검진 및 사산·유산 휴가, 가족 검진 휴직 등 나머지 여성계가 강력히 요구중인 사안의 경우 추후 논의를 거쳐 결정해 나갈 방침이며 현재로서는 시행여부와 관련한 어떤 결론도 내려진 게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