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목표를 가짐과 동시에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과 체력을 지니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은 힘 있는 자의 몫이다’라고 하는 것이다. 끈질긴 인내보다 훌륭한 것은 없다. 재능만으로는 안된다. 재능이 있으면서도 성공하지 못하는 인간이 얼마든지 있다. ‘천재는 보답 받지 못한다’는 말처럼 천재만으로는 되지 않는 법이다. 또 교육만으로도 되는 것도 아니다. 교양 있는 낙오자는 빗자루로 쓸 정도로 널려있다. 어떤 것에도 이기는 것은 오직 끈기와 용기 그리고 결단력 뿐이다.

‘버텨라’ 이 슬로건은 이제까지 인류의 여러 가지의 문제를 해결해 왔으며 이제부터도 해결해 나아갈 것이다. 실패란 끝이 아니고 잠깐 정지하는 것 뿐이다. 오늘은 새로운 날이다. 오늘 쏟아 넣은 것은 어떤 것이나 다시 끄집어 낼 수가 있다. 가령 실패를 그것도 큰 실패를 했다고 할지라도 또 다시 해볼 기회가 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몇 번이나 되풀이해 실패를 했다고 하더라도 언제나 바람직할 때 다시 새 출발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실패’란 쓰러지는 것이 아니라 잠깐 정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누가 가장 영광스럽게 사는 사람인가. 한번도 실패함이 없이 나아가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나는데 인간의 참된 영광이 있는 것이다.

얼굴을 바로하고 고개를 높이 쳐들고 가슴 깊이 상쾌한 공기를 들이 마시자. 그리고 햇볕을 마음껏 즐기자. 친구들을 만날때는 웃는 낯으로 대하고 악수할때에는 한결같이 정성을 다하도록 하자. 오해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남의 눈을 의식하는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인생은 그렇지 않아도 짧은데 시간을 낭비한다면 더욱 짧아진다. 마음속으로 하고 싶은일을 확실하게 정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목표를 향해 전력질주하자. 크고 멋들어진 목표를 생각하면서 늘 그렇게 집착하고 있으면 머지않아 염원하는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회가 반드시 자기의 손 안에 들어오게 된다. 마치 끝없이 흐르는 바닷물 속에 잠긴 산호초가 아무도 모르게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마음속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물을 계속해서 떠올리면 자기 자신도 차츰 그와 같은 인물에 가까워져 갈 것이다. 무엇인가를 열심히 ‘생각하는 일’은 확실히 멋진 일이다. 우리는 용기, 정직함, 명랑함 등 올바른 정신 상태를 늘 유지해야 한다. 올바른 정신 상태는 훌륭한 결과를 낳게 한다. 이 세상 모든 것은 바라는 염원이 있었기에 비로소 생겨난 것들이다. 용기는 인간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다른 덕목은 이것만 갖춘다면 자연스럽게 갖춰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세상은 용기 있는 자의 몫이다 하지 않았던가! 또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했다. 흥분하거나 초조해 하지 않고 마음에 여유를 가져보라. 용기는 고요한 마음에서 생겨난다. 그러면 기대하는 승자가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가치있는 인생이 될 것이다.

진정한 마음으로 갈망하는 것은 반드시 이뤄진다. 사람은 마음 먹은 대로의 인물로 발전하는 것이다. 자! 자부심을 갖고 머리를 높이 세우자. 그러면 우리는 한 발짝, 한 반짝 운명의 신(神)에게 가까이 다가서게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