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사용 설명서 <5>--장소영<청주시립정보도서관>

   
 
  ▲ 장소영 청주시립정보도서관 사서 와 책 '인생사용설명서'책표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자제품에는 모두 ‘사용설명서’라는 것이 있다. ‘사용설명서’에 적혀진 내용대로만 사용한다면 고장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전자제품에 들어있는 ‘사용설명서’처럼 우리의 어려운 인생에도 ‘사용설명서’가 있다면 삶도 어느 정도는 수월하게 살아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물음을 던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단 한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인생을 보다 더 잘 살수 있는 방법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밀리언셀러 소설가이자 국회의원으로 유명한 김홍신이 삶의 방향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자신과 인생의 소중함을 일깨워준 강연의 기록이다.

- 당신은 누구십니까?

- 왜 사십니까?

- 인생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누구와 함께하겠습니까?

- 지금 괴로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겠습니까?

단 한번뿐인 인생을 가치 있고 행복하게 꾸려나가는데 꼭 필요한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7가지 물음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을 제시한다.

또한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4가지 요소로는 ‘지혜로운 스승’, ‘함께 할 수 있는 벗’, ‘따사로운 동반자’, ‘일에 대한 열정’이고, 행복에 이르는 7가지 방법으로는 ‘웃으며 즐겁게 살자’, ‘소박하게 살자’, ‘나누며 살자’, ‘감사할 줄 알자’, ‘희망을 갖자’, ‘재미있게 일하고 세상에 보탬이 되자’, ‘보람 있게 살자’라고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는 인생에서 중요하지만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과 눈앞에 보이기 위해 빨리 얻길 원하는 것의 차이를 설명하고, 우리의 인생은 매우 소중하고 존귀하기에 그동안 미뤄왔던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를 먼저 선택하라고 충고한다. 그리고 어떤 시선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달라질 수 있으니, 마음을 활짝 열고 희망을 품으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서 “단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사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선뜻 답하지 못할 여러분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방향제시와 함께 저마다의 뚜렷한 인생 관점을 가지고 자신의 삶에 더욱 충실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