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방선거를 준비해 온 출마예상자들의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김호복 충주시장(한나라당)도 2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주시장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선언했다.

김 시장은 출마선언문에서 “취임 당시 충주시정은 시민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는 불신의 대상이었다”며 전임 시장을 몰아붙인 뒤 “소각장 입지문제와 중부내륙선철도 노선 갈등 등 난제들로 지역이 분열된 것은 물론, 누적된 헛공약과 간부공무원의 탈선·중도하차 등으로 시정에 대한 불신은 깊어만 갔다”고 지적하면서 본인이 이 모든 것을 차분하게 매듭짓고 정상화 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본인이 추진한 기업도시와 UN평화공원 조성,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충주지역 발전을 위한 장밋빛 청사진을 내세워 “역경의 환경에서 일궈낸 성공 신화의 역사”라고 스스로를 추켜세우기도 했다.

또 자치단체장이 갖춰야 할 리더십과 관련, 폭넓은 중앙인맥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 도덕성, 공직자의 본분을 지켜온 청렴성 등을 언급하며 “자신이 쌓아온 소중한 자산”이라고 자화자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김 시장을 둘러싼 지적들을 살펴보면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과는 다소 거리감이 존재한다.

김 시장은 세풍사건과 재산축소 의혹 등으로 구설에 휩싸이는 등 도덕성 논란의 대상자였다. 폭넓은 중앙인맥을 자랑하면서 정작 자신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각종사업과 관련한 정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차질을 빚고 있어 중앙인맥의 실체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선거 때마다 후보자들은 자질, 역량, 도덕·청렴성 등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조건들을 제시하며 자신이 가장 적격자라는 견해를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판단하는 것이 유권자들의 몫이지, 주관적이고 자기합리화적인 시각에서 스스로를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

출마예상자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실천이 가능한 정책을 제시하고 포장되지 않은 자신의 능력과 자질의 실체를 있는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유권자들의 선택을 기다리면 된다.

유권자들을 현혹하기 위해 실현이 어려운 공약들을 내세우거나,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포장해 선전하는 것은 유권자들을 우롱하는 것에 불과하다.

김 시장도 전임 시장이나 경쟁자를 깎아내리기보다 재임 기간 동안 유권자들에게 한 약속을 얼마나 지켰는지 스스로 성찰하길 권고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