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재용역 파문과 관련, 또한번 자민련의 역할론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있다.

호남고속철도 문제가 불거진 지난 99년 연말, 건설교통부는 교통개발연구원으로 하여금 용역결과를 토대로 천안분기점을 관보에 표시하기에 이르렀다.

당시 건교부장관은 공교롭게도(?) 충남 공주 출신의 이건춘장관으로 충북
도의회와 시군기초의회, 오송유치위원회, 시민사회단체 등의 결집된 목소리로 결국 2000년 1월 당시 김종필 총리 관사에서 이원종지사, 김종호의원, 도의회의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호남고속철도 노선·기점역은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용역기관으로 부터 재용역을 거쳐 오는 2004년 이후에 결정하겠다’는 공문을 받아내기에 이르렀다.

이후 정부는 재용역을 위한 입찰을 받았고 이 과정에서 용역을 수행했던 교통개발연구원과 철도기술연구원 두 곳이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응했다.

호남고속철도 오송유치위원회 이상록위원장은 “호남고속철도와 관련한 용역에 문제점이 있음을 인정한 정부가 재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시 교통개발연구원에 용역을 맡길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다“며 “용역평가에서도 교통개발연구원에 용역경험에 대한 가점을 준 것은 누가봐도 부당한 평가였다”며 정치적인 개입이 있었음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러한 건교부의 교통개발연구원 재선정은 신임 오장섭 건교부장관의 입각과도 무관치 않다는 관측으로 오장관 역시 충남 예산이 고향으로 기존의 용역결과를 번복하기 보다는 기존 용역사를 다시 선정함으로써 정부방침을 번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대변하는 한편 결국은 자민련의 텃밭인 충남을 선택하는 말 그대로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이다.

또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와 현 이한동총리의 입장도 결국은 DJP공조 차원에서 자민련의 텃밭인 충남에 무언가 선물(?)을 안겨야 하지 않겠냐는 계산이 깔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편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던 자민련 충북도지부도 결국 이러한 정치적인 계산을 읽고 있었다는 지적으로 2일 이번 파문과 관련해 탈당을 선언한 도의원들에 대한 비난 성명만을 내는 등 적극적인 개입을 꺼려 이같은 주변의 분위기를 반증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도지부는 “이번 결정은 3당 합당의 권력 나눠먹기식 인사가 빚은 지역이기주의로 충청권을 다시 2등분해 소지역대결구도로 몰아가 결국 망국병을 자초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