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항 원사 병역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2일 군당국으로부터 박씨의 병역비리에 연루된 130여명의 명단을 넘겨받아 박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병역비리 내역을 캐고있다.

검찰 관계자는 “박 원사가 병역면제를 청탁한 사람들에 대해 조금씩 입을 열기시작했다”며 “박씨의 진술과 군에서 넘겨받은 병역비리 혐의자 명단 등을 토대로 수사대상 선별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로써 검.군이 수사중인 박씨의 병역비리는 검찰이 입건한 24건을 포함해 150여건으로 늘어나게 됐지만 군 당국이 넘긴 병역비리 중에는 검찰 입건사건과 중복되는 사건이 많아 전체 건수는 이에 못미칠 전망이다.

검찰은 이와관련, 98년 1차 병역비리 수사때 박씨의 도피를 도운 혐의 등으로구속기소됐던 모 변호사 사무장 최모씨가 아들의 병역면제를 박씨에게 청탁한 혐의를 포착, 최씨를 이날 긴급체포해 조사중이다.

검찰은 최씨가 박씨의 도피과정에 깊숙이 개입했고, 자기 아들 외에 다른 사람들의 병역비리를 알선한 것으로 보이는 단서를 상당부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씨가 박씨의 도피초기 변호사를 구해주고 법률자문을 해주는 등 박씨도피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군 당국이 검찰에 넘긴 명단에는 신원이 특정안된 이들도 있지만 상당수는 이전에 관련자 조사를 거쳐 기소나 불기소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군은 도피초기 박씨에게 군당국의 수사상황을 수시로 전해준 것으로 확인된박씨의 헌병대 동료 윤모준위에 대해 범인도피 등 혐의를 적용, 이르면 3일 구속영장을 청구키로 했다.

군 검찰은 박씨의 고향 후배로 알려진 윤 준위가 도피초기인 98년 5월이후 박씨와 수차례 만나고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이 과정에서 윤준위가 상부에 보고했는지 여부등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군 검찰은 윤준위 외에 박씨의 헌병대 동료 중 L준위도 도피초기 박씨와 10여차례 이상 전화통화를 한 혐의를 포착, L준위도 금명 소환,조사키로 했다.

검.군은 박씨가 98년 6월3일 이전까지 모두 4대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다가 폐기처분했으며, 박씨의 은신처에서 발견된 휴대전화 충전기와 배터리 등은 박씨가 외부인들의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 `장식용’으로 비치해 놓았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검찰은 구속된 탤런트 출신 김모(54) 여인이 서울 S고 학부모회 등을 통해 박씨에게 병역면제 희망자를 다수 소개하는 등 `병역브로커’ 역할을 해온 혐의를 잡고여죄를 추궁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