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양군민들의 숙원사업인 충주호 단양지역 적정수위 조절을 위한 ‘단양수중보’건설이 내년 3월 착공돼 오는 2014년 완공된다. 총 공사비 834억원이 투입되는 단양수중보 건설은 단양군민들이 생존권을 위해 길거리로 뛰쳐나온 지 25년만이다.

단양군민들은 1985년 수도권 상수원 확보를 위해 충주댐이 건설되면서 정든 고향과 온갖 농토거리를 물에 잠긴 채 신단양으로 이주했다. 당시 정부는 단양주민들에게 전국에서 제일가는 호반 관광도시로 만들어 줄 것을 호언장담했다. 주민들은 고향을 등지는 아픔 속에서도 일년 내내 물이 가득하고 그림 같은 유람선이 떠다녀 사시사철 관광객이 찾는 호반관광도시를 꿈꿨다.

신단양으로 이주한 수몰민들 대부분은 평생 농사일을 하며 지낸 농사꾼이다. 그러나 신단양에는 농토거리는 없고 관광객을 대상으로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할 형편이었다. 이에 주민들은 정부로부터 받은 수몰 보상금과 은행 대출금을 합쳐 분양 받은 땅에 상가와 여관, 식당 등 관광객을 맞을 준비에 건축을 서둘렀다.

군민 노력끝 내년 3월 첫삽

핑크빛 정책인 호반관광지의 꿈은 이주한지 2년 만에 깨지고 말았다. 수자원공사는 관광성수기인 여름철만 되면 댐 수위를 낮췄다. 충주호 홍수조절 정책에 따라 단양지역은 연중 강바닥의 진흙과 자갈만 드러나는 볼썽사나운 모습만 드러냈다. ‘모양만 호반도시’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충주호권 관광개발 기대사업인 충주와 단양을 오가는 충주호 유람선의 모습은 찾아 볼 수가 없었다. 관광객들이 찾지 않으면서 여관과 상가들은 운영 난으로 하나 둘 문을 닫기 시작했다. 건축 당시 모자라는 돈을 빌린 주민들은 은행으로부터 이자가 밀리면서 경매에 붙여지는 건물이 늘어났다. 이처럼 고달픈 삶이 이어지면서 단양군민들은 정부에 물을 채워줄 것을 수 없이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이것도 모자라 여름 장마철이면 수도권 수위조절로 단양 상류지역은 매년 상습적인 수해를 입었지만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특히 수도권 상수원 보호구역이라는 굴레에 묶여 각종 개발행위를 제한 받았다. 이로 인해 지역 경기침체는 물론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단양군의 존립기반 마저 위기를 맞게됐다.

정부가 단양군민들의 생계무시정책이 이어지고 날로 피폐한 삶이 계속되자 단양지역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생존권 사수차원에서 수중보건설 움직임이 빨라졌다. 이들의 요구는 단순했다.

정부가 약속한 호반도시를 위해 충주호 단양지역에 연중 물을 채울 수 있도록 ‘수중보’를 만들어달라는 것.

이에 주민들은 충주호 단양지역 적정수위조절을 위한 ‘단양군수중보건설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실력행사에 나섰다. 2004년 주민들은 그동안의 피폐한 삶과 정부의 이주약속, 어려운 지역 현실을 낱낱이 적고 전 군민들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 국회, 건설부 등에 수중보 건설을 요구했다.

하지만 정부는 “공사기간 중 수도권 지역 용수공급에 차질이 예상된다”며 사업에 난색을 표명했다.

이에 단양군은 같은 해 7월 청와대 국정과제회의에서 건교부장관에게 단양 수중보건설에 당위성과 설치를 강력히 건의했다.

이어 두 달 뒤인 9월 단양군은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지방자치단체장 하계 세미나에서 건교부장관과 수자원공사사장에게 단양수중보건설을 건의해 기본·실시설계를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하지만 단양주민들은 믿지 못했다. 1993년부터 단양주민들을 달래기 위해 이때까지 벌인 조사용역만 4번째다. 이에 주민들은 2005년 9월 단양 옛 군부대자리에 3천여명의 주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수중보건설을 촉구하는 군민궐기대회를 가지며 힘겨운 투쟁을 벌였다.

단양군민들의 애끓는 여염과 노력으로 단양수중보가 내년 3월이면 첫 삽을 뜨게 된다. 이제 정부는 25년이 넘도록 지키지 않았던 호반관광도시 건설에 나서야한다.

정부, 호반관광도시 건설 나서야

정부와 수자원공사는 충주댐 덕택에 집중호우로 인한 한강유역의 홍수피해를 줄여왔다. 이로 인해 상류지역인 단양지역 주민들은 희생될 수밖에 없었다. 단양군은 충주댐 건설 이전인 1980년 7만2천명이던 인구가 지난해에는 3만2천여명으로 감소, 도시 황폐화로 이어졌다.

수자원공사는 충주댐으로 인해 발전·용수수입이 800억원이 넘고 있지만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비는 매년 총수익에 1%에도 미치지 않는다.

지난달 9일 정부는 4만 단양군민들의 염원인 수중보건설이 단양지역경기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이 4대강 사업에 추가로 포함돼 기간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물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단양주민들에게는 인고의 세월이었다. 4만 단양주민들의 고달픈 삶 속에서도 서로 합심해 잘 버텨준 결과다. 25년 동안의 응어리진 한이 풀리는 순간을 축하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