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사과·책임자 처벌·특검·내각 전면 개편”

   
 
  ▲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엄수된 지 엿세 째인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기정·김상희·이춘석·최영희·김영록·최재성 의원. CBS노컷뉴스  
 

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이 당의 대응과는 별도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책임을 추궁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국민의 소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민주당 국회의원’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 내각 전면 개편 등 네 가지 요구 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국민이 우리에게 부여한 근본적 성찰과 실천의 의무도 이 시기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조치를 정성껏 관철하는 것으로 시작된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또 “서거 이후 지금까지의 정권의 모습은 한 마디로 차가운 피가 흐르는 냉혈 정권 그 자체”라면서 “시민들의 자발적 분향도 봉쇄한 권력, 집권당 원내대표의 소요 우려 망언, 정당한 수사였다는 검찰의 강변, 영결식이 끝나자마자 예고도 없이 시민 분향소를 강제 철거하면서 영정마저 내동댕이친 야만성은 국민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강기정·김상희·김영록·양승조·이춘석·조정식·최문순·최영희·최재성·홍영표 의원 등이 이러한 뜻에 함께 했다.

같은 당 장세환 의원은 이 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이 대통령에 대한 공개 서한을 띄웠다.

장 의원은 이 대통령이 사과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데 대해 “이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의 억울한 죽음과 깊은 관련이 있고, 직접 당사자”라고 주장하고는 “그러기에 이 대통령은 지금 입이 있어도 말을 못하는 것이지만 어물쩍 넘어가기에는 사태가 너무나 심각하고 위중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대통령이 다음 정권에서 이런 식의 보복 수사를 당한다면 이 대통령인들 살 수 있겠느냐”고 묻고 “전직 대통령이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비극적이고 불행한 역사가 다시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마지막으로 “민심이 떠난 군주는 어김없이 비참한 말로를 맞이했으며 국가적으로도 불행이었다”며 “만약 이번에도 이 대통령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민주적 대통령의 지위를 포기하고 반민주 독재자의 길을 가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