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당은 3일 임채진 검찰총장의 사직서 제출에 대해 “당연한 결과”라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이 날 논평을 통해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1차적 책임은 김경한 법무부 장관과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에 있다”며 법무장관 및 중수부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이어 “박연차 게이트 및 천신일 수사는 국정조사와 특검으로만 실체적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며 “노 전 대통령 수사 관련자들의 혐의를 조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피력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임 검찰총장의 사퇴가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간 정치검찰의 행태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고, 차제에 이것이 검찰 개혁을 위한 신호탄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늦었지만 당연한 사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당위성 및 정당성’을 주장하는 그의 입장은 비탄에 빠진 국민을 더욱 자극하고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임 검찰총장이 사직서를 낸 것은 당연한 결과”라며 “편파 의혹에 더해 무능함까지 증명된 검찰의 책임자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사직서 제출은 필연적인 결과, 즉 사필귀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검찰은 그동안 노 전 대통령 조사 관련 문제는 물론 용산참사 수사 기록 제출 거부, 서울교육감 선거법 위반 관련 수사 등 수많은 부분에서 편파적인 모습을 보여왔다”며 “더불어 이명박 대통령은 임 검찰총장의 사직서 수리는 물론 대국민 사과 등의 조치를 속히 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떠나는 것은 불행하고 비극적인 일”이라며 “검찰총장이 중도 하차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수캇라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그러나 원인 제공을 누가 했는지 생각해 본다면 검찰이 새로 태어나야 한다”며 “깊은 성찰을 통해 국민의 검찰로 다시 태어나야 하고, 검찰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스스로 제도 개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