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못 할 변고로 국민 슬프게 해”

임채진 검찰총장이 3일 사직서를 다시 제출했다.

임 총장의 사직서는 이 날 오전 법무부를 거쳐 대통령에게 제출됐다. 사직서는 지난 달 23일 냈던 것 그대로다. 당시 법무부는 임 총장의 사직서를 청와대로 건네지 않고 돌려보냈다.

임 총장은 ‘사퇴의 변’에서 “최선을 다 했음에도 상상할 수 없는 변고로 인해 많은 국민들을 슬프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검찰총장으로서 진심으로 국민께 사죄 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원칙과 정도, 절제와 품격의 바른 수사, 정치적 편파 수사 논란이 없는 공정한 수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한 단계 높이려고 최선을 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인한 인간적인 고뇌로 평상심을 유지하기 힘든 제가 검찰을 계속 지휘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수사의 정당성과 당위성을 존중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안녕히 계십시오”라는 말로 사퇴의 변을 맺었다.

조은석 대변인은 “수사가 예상과 달리 장기화될 수 있는 상황에서 책임 공방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검찰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결심을 하신 것 같다”고 분석했다.

앞서 법무부는 노 전 대통령 서거일인 지난 달 23일 임 총장이 제출한 사직서를 반려한 바 있다. 이는 관련 수사를 마무리하라는 뜻으로 풀이됐다.

한편 사직서를 제출한 임 총장은 이 날 오후 이후 일정을 공개하지 않은 채 퇴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