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 충북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해 오고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세종특별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 충북관련 현안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동향은 우리의 처지를 참으로 안타깝게 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국내외 우수연구소 유치, 식약청 등 6개 보건의료 관련기관 이전, BT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지원시설 구축 등을 통해 동북아 생명공학 연구의 중심이 되는 첨단바이오클러스터로 집적화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실리보다 정치적 명분을 고려하여 분산배치를 제기함으로서 혼란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첨복단지 정치적 고려설 혼란

국가가 조성한 국내 유일의 전문국가산업단지인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이미 준공식을 마치고 식약청을 비롯한 6개 국책기관이 2010년까지 입주 완료할 계획으로 한창 공사 중이며, 국내 유수의 의약업체들이 입주계약을 체결하는 등 탁월한 입지조건과 준비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단지조성시 대략 5천억원의 조성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잇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고려로 천문학적 예산절감 효과를 포기하고 분산배치를 하려한다면 막대한 예산낭비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면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오송을 명실상부한 동북아 바이오산업의 메카이자 의료산업의 글로벌 거점지역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세종시 또한 과거 정부에서 여야 정치권이 합의하고 정부 직할의 특별자치시로 건설키로 확정한 사안을 최근 들어 정치권에서 충남도 산하의 특례시로 격하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국가정책으로 결정한 사안을 다시금 번복하려한다면 무너진 정책의 신뢰성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고, 누가 책임져야 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 공약사항 임에도 불구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에 충청권 입지 명기가 빠져 있어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대한민국 중심허리인 충청도, 전국토의 균형발전, 전 국민의 평균 삶의 질 향상에 충북의 역할론을 새로이 인식하고 중앙정부는 지역현안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
소외되었다?, 소외당했다?, 안 당했다?, 그것은 별의미가 없다. 그럼 왜 그렇게 느끼는가?

우리 스스로가 우리 충북을 지킬 마음은 되어있는가를 되물으며 우리는 우리를 냉철하게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자조적으로 인구가 적고 도세가 약한 그런 측면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지역현안과 어려움이 닥쳤을 때 도민들의 역량을 총 결집하여 우리의 의지와 힘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측면이 크다.

따라서 이제는 충북과 충청인의 분명한 의지와 힘을 보여 줄때가 왔다.

다행스럽게도 지난 16일에 도내 각급기관단체장, 지역국회의원, 도의원, 시민단체 등 400여명의 도민이 상경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유치를 위한 결의대회 개최 및 서명부 전달식을 통하여 우리 충북 도민들의 유치 염원을 정부와 정치권에 강력히 전달하였다.

오는 27일에는 지역현안사업 유치를 위한 범도민 결의대회를 개최하여 도민들의 단합되고 결의에 찬 분명한 의지와 메시지를 담은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충북도의회에서도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대정부 건의문 채택, 타 시·도 방문을 통한 협조요청 활동 전개, 세종시의 정부직할 특별시로의 건설 촉구 성명서 발표 및 특례시 설치 반대 의견 제시 등 국가 현안사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

현 정부가 추진코자 하는 일부 대규모 프로젝트는 금년 상반기 중 입지선정이 될 예정으로 있어 경쟁에 뛰어든 지자체간의 유치전은 더욱 뜨거워 질 전망이다.

충북도민 목소리 적극 수용해야

이에 우리 충북 역시 지역의 미래발전과 국가정책의 올바른 추진을 위해 155만 도민들의 굳은 역량을 총결집하여 사활을 건 유치 총력전을 과감하게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이제는 국가 현안사업을 정치적인 논리로 결정하거나 정치쟁점으로 끌어들여 더 이상 국민들을 혼란시키지 말고 충북도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수용하여 국가적 정책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여 국민들로부터 정책적 신뢰를 얻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이제 정부와 정치권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