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지원시책 시행… 의료비 최대 300만원 지원

충남 서산시가 3D업종 등의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긴급 지원시책을 확대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외국인 근로자 긴급지원 시책은 관내 거주하는 외국인이 부상·질병·출산·사망 등의 위기상황이 발생되면 정해진 기준에 따라 긴급지원 담당자가 바로 현장 확인을 거쳐서 긴급 지원하는 시책이다.

시는 내국인의 3D업종 기피로 인한 외국인 근로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이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가 한정돼 있는 점에 착안해 ‘위기 외국인 근로자 긴급지원 사업’을 지난해부터 시행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최근 다문화가족이 크게 증가하는 등으로 수요가 늘어나 이들 다문화가족까지 범위를 확대 시행한다.

지원내용을 보면 생계지원 1인 기준 49만원, 각종 검사나 치료 등 의료비는 최고 300만원까지, 화재 등으로 주거할 곳이 없는 경우 19만5천원이 지원된다.

이와같이 서산시가 외국인 근로자를 관리하는 대전지방노동청 보령지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협조를 얻어 위기상황 발생시 신속히 지원해줄 계획으로 갑작스런 어려움으로 실의에 빠진 외국인이 사회복지 사각지대에서 최소한의 복지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다른 자치단체로의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내국인에게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공적제도로 지원이 가능하지만 외국인 거주자에게는 지원되는 복지혜택이 없어 개선책을 내놓게됐다”며 “제도적 보호 장치가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